美, 걸프서 '모의 폭격훈련'…폼페이오 "이란과 조건없이 대화"(종합)

입력 2019-06-03 02:05  

美, 걸프서 '모의 폭격훈련'…폼페이오 "이란과 조건없이 대화"(종합)
폼페이오 "정상국가로 행동해야…핵합의 요구조건 준수 주시"
이란 "핵합의 복귀가 대화의 선행조건"



(워싱턴·테헤란=연합뉴스) 임주영 강훈상 특파원 = 중동 걸프에 배치된 미군이 이란을 겨냥, 1일 군사 훈련으로 '위력 시위'를 했다.
미 중부사령부에 따르면 이번 훈련에는 B-52 폭격기를 비롯해 F/A-18 슈퍼호넷 전투기, MH-60 시호크 헬리콥터, E-2D 조기경보기를 실은 항공모함 에이브러햄 링컨호가 동원됐다.
중부사령부는 2일 이들 공중 전력이 '모의 폭격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이란의 위협을 명분으로 걸프 해역에 지난달 초 군 자산을 증파하면서 선제공격이 아닌 이란의 군사도발을 억지하기 위해서라고 선을 그었다.
미군의 군사 위력 시위에 대해 이란 최고지도자의 군사 고문 야흐야 라힘 사파비는 2일 "걸프 해역의 미군 군함은 우리의 미사일 사정거리 안이다"라며 "양측(미·이란)이 충돌하면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 이상으로 오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은 동시에 이란에 대화도 제안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2일 "우리는 아무런 전제조건 없이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이를 위해선 이란이 '정상국가'(normal nation)로서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제조건이 없다고는 했지만 이란 정부를 '비정상'으로 규정하고 이를 미국의 기준에 맞게 바로 잡아야 대화하겠다는, 이란으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대전제'를 제시한 셈이다.


AP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유럽을 순방 중인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스위스에서 이그나지오 카시스 외교장관과 회담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이란과 대화할 의향이 있다고 오랫동안 말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이란이 정상적인 국가처럼 행동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 때 우리는 확실히 그런 대화를 나눌 준비가 돼 있다"면서 이란이 '정상국가'로 행동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헤즈볼라와 시리아 정부에 대한 이란의 지원을 언급하면서 "우리는 (대화 테이블에) 그들과 함께 앉을 준비가 됐지만, 이란의 악의적 활동을 근본적으로 뒤바꾸기 위한 미국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과 대화와 관련,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1일 "미국이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에 복귀해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 대화의 선결조건이다"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이란 핵 프로그램 상황과 관련, "우리는 핵합의에서 제시했던 요구조건을 이란이 어떻게 준수하고 있는지를 면밀히 주시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란에 우라늄 농축을 중단하고 플루토늄 재처리를 추구하지 않으며 아라크의 중수로를 폐쇄할 것을 촉구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아울러 모든 군사적 차원의 핵 프로그램을 공표하고 그러한 작업을 영구적이고 검증할 수 있게 포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지난달 31일 낸 이란 핵프로그램 사찰 보고서에서 이란이 여전히 핵합의를 지킨다고 확인했다.
미국은 지난해 5월 핵합의에서 일방적으로 탈퇴하고 8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핵합의에서 약속한 대이란 경제 제재 해제를 철회했다.


hsk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