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시장' 작가 김홍신 문학관 충남 논산에 개관

입력 2019-06-08 15:56  

'인간시장' 작가 김홍신 문학관 충남 논산에 개관


(논산=연합뉴스) 조성민 기자 = '인간시장'의 작가 김홍신의 문학정신을 조명하고 지역 문화예술의 진흥을 위한 김홍신문학관이 작가가 어린시절을 보낸 충남 논산에 문을 열었다.
(재)홍상문화재단(이사장 김홍신)은 8일 논산시 내동에서 김홍신문학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집필관(394.53㎡)과 문학관(1천210㎡)으로 구성된 김홍신문학관은 작가 집필실과 레지던시 창작공간 및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 특별전시실을 비롯해 문학전망대, 열린 극장 등을 갖췄다.

아카이브 공간에는 작가의 육필원고, 평론, 에세이, 칼럼, 인터뷰, 기사, 사진, 영상 등 5천여 개의 수집된 기록들을 아날로그와 디지털 방식으로 전시했다.
김홍신문학관은 앞으로 기획 전시·교육·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리비키움(larchiveum) 형태의 복합문화예술 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김홍신문학관은 고향 후배인 남상원 아이디앤플래닝그룹㈜ 회장의 전액(62억원) 후원으로 건립됐다.

이날 개관식에는 황명선 논산시장, 김진호 논산시의회 의장,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 박영수 중앙선관위 사무총장, 김병준 전 교육인적자원부장관, 권재진 전 법무부장관, 송영무 전 국방부장관, 김희수 건양대 명예총장 등과 지역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개관을 기념한 '바람으로 지은 집, 바람으로 지은 책'전은 '바람'으로 표상되는 작가의 삶과 작품세계를 미디어 영상과 설치를 활용해 다채롭게 전달한다.
김홍신 작가는 환영사에서 "기쁨이 웬만하면 마음이 출렁거리고 웃음이 절로 나겠지만 기쁨이 엄청나게 크면 말과 글로 표현할 길이 없어 멍청해집니다"라며 "남은 인생을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세상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라는 하늘의 명령으로 알고 정진하여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작가 김홍신은 1947년 충남 공주에서 출생해 논산에서 성장했다.
1976년 현대문학에서 '본전댁'으로 문단에 등단한 이후 40여년 동안 소설, 시, 수필, 콩트, 동화 등 총 136권의 책을 출간했다. 장편소설 '인간시장'이 대한민국 최초로 백만 부를 돌파해 밀리언셀러 작가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15·16대 국회의원과 교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했으며, 현재 (재)홍상문화재단 이사장,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민주시민정치아카데미 원장, (사)동의난달 이사장,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 평화재단 이사 등을 맡고 있다.

min365@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