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신한울 원전 입찰담합 의혹 공익제보받아 수사의뢰"(종합2보)

입력 2019-06-25 17:52  

경기도 "신한울 원전 입찰담합 의혹 공익제보받아 수사의뢰"(종합2보)
내달초 검찰에 공식수사 요청키로…한수원 "공익감사서도 조치 요구 없던 사항"

(수원 서울=연합뉴스) 김경태 고은지 기자 = 경기도는 원자력발전소 장비 납품과 건설공사 입찰과정에서 담합이 있었다는 공익제보를 접수해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제보자 A 씨가 최근 경기도가 운영하는 '경기도 공익제보 핫라인'을 통해 신한울 원전의 초고압 차단기 입찰에 참여한 B사가 다른 입찰참여기업과 담합에 합의한 정황을 제보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를 포함해 불법 의혹이 짙은 2011∼2014년 발주 사업 6건에 대한 증거자료를 취합해 이달 말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고 법률 검토를 거쳐 7월 초 형법상 사기와 입찰방해,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에 대해 검찰에 공식 수사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가 공개한 제보 내용에 따르면 B사는 신한울 원전 초고압 차단기 입찰뿐 아니라 월성·신고리 등 원전 건설과정에서도 사전 모의를 통해 순차 입찰이나 들러리 입찰 등의 방법으로 부당한 행위를 했다는 의혹이 있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B사는 입찰과정에서 원가를 조작해 입찰에 참여했으며 한수원은 이를 알고도 묵인해 낙찰 기업이 적게는 수십억원대, 많게는 수백억원대 부당한 이익을 취한 의혹이 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이 사건에 대해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으로 믿는 공익제보자의 제보 취지를 고려해 도가 직접 신고하고 수사 의뢰를 추진하게 됐다"며 "원전 분야 비리와 입찰담합은 소중한 혈세 낭비는 물론 국민의 안전과도 직결된 매우 엄중한 사안이라고 보고 관계기관의 철저한 조사와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앞서 제보자 A 씨는 한수원이 발주한 고리2호기 비상전원 공급용 승압 변압기 구매과정에서 담합 행위도 제보했으며 공정위는 지난해 2월 2개 기업에 과징금을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고 도는 전했다.
경기도는 올해 1월부터 도 홈페이지에 공익제보 전담신고 창구 '경기도 공익제보 핫라인-공정경기2580'(hotline.gg.go.kr)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한수원은 의혹과 관련해 "지난해 3월 제보자가 감사원에 공익감사청구를 한 건으로 당시 감사원에 계약관련 서류를 제출했고 이후 감사원의 감사가 종결됐다는 것을 올해 초 확인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건으로 감사원으로부터 조치 요구 등을 받은 바도 없다"고 해명했다.
한수원은 "현재 '담합징후 포착시스템'을 운영 중이고 구매, 공사, 용역 등 전 입찰 건을 분석해 담합이 의심되는 입찰 건은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하고 있다"며 "또 입찰정보를 공정거래위원회 시스템과 자동으로 연계하는 등 입찰담합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ktkim@yna.co.kr, e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