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안준다 원망 말고 파업이유 관심을" 파업 응원하는 학생들

입력 2019-07-03 17:42  

"밥 안준다 원망 말고 파업이유 관심을" 파업 응원하는 학생들
특성화고생연합회, 릴레이 인증샷 캠페인…학교서 '피케팅'도
'학생 볼모' 비판도…급식파업 시 대체인력 투입 법개정 추진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파업으로 3일 일부 학교 운영이 차질을 빚은 가운데 학생들 사이에서 파업을 지지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특성화고생권리연합회는 파업 지지 문구를 들고 사진을 찍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는 릴레이 '인증샷' 캠페인을 벌였다.
사진 속 학생들은 "불편해도 괜찮다. 총파업을 응원한다", "밥 안 준다고 원망 말고 파업 이유 관심 갖자" 등이 적힌 종이를 들고 파업에 나선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응원했다.
학생회 차원에서 파업 지지 운동을 벌인 곳도 있었다.
광주전자공고 학생회는 지난달 28일 학교 급식실 앞에서 조리사들의 파업을 지지하는 손팻말을 들고 피케팅을 했다.
학생회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급식실 조리사 선생님들에게 응원과 지지의 메시지가 아니라 '밥을 안 준다'는 원망을 할까 걱정된다"면서 "이런 태도를 보일 것이 아니라 왜 파업하는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 서흥초등학교는 파업으로 급식이 중단돼 대체식이 제공된다는 사실을 알리는 가정통신문에 학부모들의 배려와 파업에 대한 지지를 요청하는 내용을 담아 눈길을 끌었다.
서흥초는 통신문에서 "(파업으로) 학생들이 잠시 불편해질 수 있지만, 불편이라고 생각하기보다 누군가의 권리를 함께 지켜주는 일이라 여기길 바란다"면서 "(학생들이) 소외된 사람의 마음을 헤아려봤으면 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정치하는엄마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학교에서 노동 가치가 구현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한다"면서 "노동이 정당한 대우와 존중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직접 보여주는 것도 아이들에게 학습이자 교육"이라고 주장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참교육학부모회 등도 파업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물론 이번 총파업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주장이 옳으냐 그르냐를 떠나 학생을 볼모로 한 행위는 이해할 수 없다는 취지다.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완수 자유한국당 의원은 파업으로 학교급식이 중단되면 학교 측이 대체인력을 투입할 수 있게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지난달 28일 "매년 총파업으로 학생·학부모 피해가 가중되고 학사 일정 파행 등 학교의 비정상적인 운영이 반복되고 있다"면서 학교를 '필수공익사업'으로 지정해달라는 건의서를 교육부와 각 교육청에 제출했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문재인 정부 임기 내 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80% 수준으로 임금인상, 기본급 6.25% 인상, 각종 수당에서 정규직과 차별해소, 초중등교육법에 '교육공무직' 명시 등을 주장하며 이날부터 사흘간 총파업에 들어갔다.
jylee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