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입력 2019-07-21 1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 추가 금리인하론 확산…"효과없이 집값만 자극" 반론도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추가로 내릴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하고 있다. 인하 시기로는 올해 연말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다만 추가 금리인하가 경기 부양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오히려 집값 불안만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8일 한은의 금리인하 이후 시장에 추가 인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를 반영한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지난 19일 1.327%로 전날보다 0.018%포인트(p) 하락하면서 2년 9개월 만에 가장 낮아졌다.

전문보기: http://yna.kr/qzRCfK1DAwy


■ 정부, 소재 국산화 등 추경반영 총력…日대체품 관세감면 검토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가 이뤄진 지 보름이 지나고 화이트 국가(백색국가) 배제 등 '추가 보복'까지 예고되면서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부의 대응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6월 국회에서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가 무산되고 7월 임시국회 소집 여부조차 합의되지 않아 추경안의 국회 통과가 한층 불투명해진 가운데, 정부는 여야 합의 시 조속히 증액·삭감 심사를 완료할 수 있게 만반의 대비를 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BARsfK4DAxt


■ 태풍 '다나스'로 1명 부상…이재민 발생·침수 피해

제5호 태풍 '다나스'가 20일 오후 한반도에 도달하자마자 소멸했지만 태풍이 몰고 온 폭우와 강풍의 영향으로 1명이 다치고 주민 9명이 대피했다. 침수와 토사 유출 등 피해도 잇따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20일 부산 남구 주택에서 균열이 발생해 6가구 주민 9명이 인근 숙박시설로 급히 대피했다. 앞서 전날 밤 전남 완도군 완도항 인근 물양장에서는 선박 피항 작업을 하던 어민이 다쳐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mxRTfKYDAw-


■ 경찰청 진상조사팀 "고유정 사건, 현장 보존·압수수색 미흡"

전 남편을 살해·유기한 혐의를 받는 고유정 사건의 '부실 수사' 논란과 관련해 현장 보존과 압수수색 등 수사 과정에서 미흡한 점이 있었다는 경찰 자체 조사 결과가 나왔다. 21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 진상조사팀은 최근 수사국에 이런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상조사팀은 부실 수사 논란이 불거지자 이달 2일부터 제주에서 제주동부경찰서 형사과와 여성청소년과, 감식과를 담당한 경찰을 상대로 사실관계 확인 작업을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LyRJfKNDAwY


■ 유럽-이란, 호르무즈 '유조선 충돌'…핵합의 초대형 '악재'

이란의 영국 유조선 억류를 둘러싸고 유럽과 이란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미국이 일방적으로 탈퇴한 핵 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놓고 미국과 이란의 긴장이 첨예해지는 상황에서 '전선'이 유럽으로까지 넓어지는 모양새다. 유럽 측은 19일(현지시간) 호르무즈 해협에서 이란 혁명수비대가 억류한 영국 유조선 스테나 임페로 호와 관련, 즉시 석방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전문보기: http://yna.kr/ozR7fK-DAwQ


■ 8월 한미연합연습 명칭…'동맹' 대신 '전작권 검증연습' 검토

한미 군 당국은 한반도 유사시 한국군이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을 행사할 능력이 있는지를 검증하는 한미 연합연습을 내달 초부터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이 연습 명칭은 '19-2 동맹'이 유력했으나, 최근 북한이 북미 실무협상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비난한 것 등을 고려해 '동맹'이란 명칭은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보기: http://yna.kr/1WRafKGDAvM


■ 김수지 銅·우하람 4위…역대 최고 성적 올린 한국 다이빙

한국 다이빙 역사상 가장 주목받은 나흘이었다. 2019년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전반부 흥행을 책임진 다이빙이 20일 모든 일정을 마쳤다. 다이빙에 걸린 금메달 13개 중 12개는 중국의 차지였다.

전문보기: http://yna.kr/JARdfK7DAx6


■ 올들어 10대 수출대국 美·中 빼고 수출↓…韓 감소세 1위

올해 들어 4월까지 전 세계 10대 수출대국 중 1, 2위인 중국과 미국을 제외한 8개국에서 수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수출 감소세는 10대 수출국 중 가장 가팔랐다. 미·중 무역전쟁 여파에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까지 겹치면서 세계 무역에 빨간불이 켜졌다.

전문보기: http://yna.kr/yzRRfKpDAwQ


■ 7월 국회 열릴까…'추경·정경두 해임안' 與野 대립에 불투명

여야의 출구없는 대립 끝에 6월 임시국회가 빈손으로 막을 내리면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등 현안 처리를 위한 7월 임시국회가 열릴지 주목된다. 조건 없는 추경 처리를 강조하는 더불어민주당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의 표결을 추경 처리에 연계한 자유한국당 및 바른미래당 입장이 여전히 팽팽히 맞서 접점 찾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전문보기: http://yna.kr/czRGfKDDAwD


■ 伊시칠리아 에트나 화산 분화…인근 공항 일시 폐쇄

유럽 최대의 활화산인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의 에트나 화산이 분화해 인근 공항이 일시적으로 폐쇄됐다. 20일 이탈리아 지진화산연구소(INGV)에 따르면 에트나 화산은 전날 밤늦게 분화하기 시작해 용암과 화산재를 분출했다. 화산재가 하늘 높이 치솟음에 따라 인근 도시인 카타니아에 위치한 공항 2곳의 통행이 잠시 차단됐다.

전문보기: http://yna.kr/FoRkfKODAxa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