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美, 사이버공격 하며 직원에 '美정보원 되라' 위협"(종합2보)

입력 2019-09-04 16:52  

화웨이 "美, 사이버공격 하며 직원에 '美정보원 되라' 위협"(종합2보)
근거는 제시 안해…美법무부 "사법당국이 사용하는 수사기법은 합법적" 반박



(서울·상하이·베이징=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차대운 김윤구 특파원 = 중국의 대형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華爲)는 미국이 사이버 공격을 가하고 직원들을 협박하는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자사의 사업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화웨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런 주장을 내놓았다.
화웨이는 미 사법당국이 자사 직원과 협력업체 직원을 압수수색하고, 구금하고 체포했으며, 자사 직원의 자택에 연방수사국(FBI) 요원을 보내 미국을 위해 정보 수집을 하라고 압박했다고 밝혔다.
WSJ에 따르면 화웨이의 보도자료에는 자사의 글로벌 사업을 방해하기 위한 미국 관리들의 광범위한 활동이 묘사돼 있다.
이런 활동에는 비자 거부, 선박 억류, 해결된 민사 사건에 대한 범죄 혐의 재포장 등이 포함됐다.
화웨이는 성명에서 "미국 정부가 정치·외교적 영향력을 통해 각국 정부가 화웨이 설비를 금지하도록 유세를 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국가 기관을 동원해 사법권을 남용, 각종 부당한 방해를 함으로써 화웨이 및 파트너들의 정상적 업무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 수사기관이 화웨이가 한 포르투갈 회사의 카메라 기술을 탈취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화웨이는 관련 의혹도 구체적으로 부인했다.
화웨이에 따르면 지난 2014년 포르투갈 회사 측이 줌식 카메라 기술을 갖고 미국 내 화웨이 자회사 관계자와 미팅을 한 적이 있지만 거래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포르투갈 회사 측은 2017년 화웨이가 개발한 360도 파노라마 카메라가 자사 기술을 절취해 만든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해당 카메라는 화웨이의 자체 연구개발로 만들어진 제품이라는 것이 화웨이 측의 반박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복수의 수사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또 다른 기술탈취 혐의로 미국 수사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앞서 뉴욕 동부지검과 워싱턴주 대배심은 지난 1월 말 금융사기, 기술절취 등의 혐의로 화웨이 및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부회장을 기소한 바 있는데 추가 기소로 이어질 수 있는 새로운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4일 정례 브리핑에서 "국가의 힘을 동원해 특정한 중국 기업을 압박하는 것은 부도덕하며 미국이 표방하는 시장경제 원칙을 부정하는 일"이라고 미국을 비판했다.
이어 "우리는 미국이 중국 기업에 대한 무리한 압박을 중단하고 공정한 경쟁과 비차별적인 환경을 제공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의 화웨이에 대한 압박이 중국의 부상을 막으려는 시도라고 비난한 바 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는 지난 5월 국가안보 우려를 이유로 화웨이를 '블랙리스트'에 올려 미국 기업이 화웨이와 거래하려면 사전 승인을 받도록 했다.
화웨이는 이번에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다만, 이 문제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화웨이 미국 사무소 직원 3명 이상이 미 사법당국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고 밝혔다고 WSJ은 전했다.
로이터는 화웨이 문서를 인용해 8명의 직원이 이런 일에 휘말렸고, 이 중 몇 명은 미국 시민이라고 전했다. FBI 요원이 지난달 28일 화웨이 미국 사무소 직원을 만나 정보원이 될 것을 요구했다는 신고가 있었다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이와 관련, 미 법무부는 구체적인 수사 상황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하면서 사법당국이 사용하는 수사기법은 합법적이라고 반박했다.
법무부는 또한 수사 중이거나 기소된 경제 스파이 사건의 80% 이상이 중국과 연루돼 있다고 밝혔다.
WSJ은 기업 범죄혐의 수사 때 FBI 요원이 해당 기업 전·현직 직원의 집을 방문해 조사에 협조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흔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지난 2일 아일랜드 방문 중 화웨이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주장을 되풀이했다.
펜스 부통령은 "중국법은 자국의 안보 기관이 자국 통신업체의 네트워크에 닿는 어떤 데이터에도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며 화웨이 장비로 인한 보안 우려를 재차 제기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