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행사장에 등장한 최태원…기업시민-사회적가치 협력공유(종합)

입력 2019-12-03 17:52  

포스코 행사장에 등장한 최태원…기업시민-사회적가치 협력공유(종합)
최정우 "더 나은 세상 만들 것"…최태원, 포스코 기업시민 행사 특강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포스코[005490]가 지난해 7월 선포한 경영이념인 기업시민을 지난 1년 6개월간 어떻게 실천했는지 대내외적으로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포스코[005490]는 3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기업, 시민이 되다'를 주제로 그룹 임직원, 정부 기관장, 외부 전문가 및 단체 관계자, 일반시민 등 1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19 기업시민 포스코 성과공유의 장'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7월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취임한 이후 경영이념으로 내세운 기업시민의 성과를 나누고 실천을 다짐하는 자리다.
최정우 회장은 2018년 7월 취임과 함께 100년 기업을 향해가는 포스코의 새로운 경영이념으로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선포했다.
기업시민은 포스코가 50년 만에 창업이념인 '제철보국'을 계승·발전하고 포스코그룹 전체 사업을 포괄하면서 시대 정신을 반영한 새로운 경영이념이다. 포스코가 공생을 통해 지속성장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의미이며 회사를 둘러싼 사회,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윈윈(win-win)하겠다는 경제·사회적 가치가 포함돼 있다.
최정우 회장은 환영사에서 "기업시민은 포스코의 존재 이유이자 정체성이라고 생각한다"며 "가장 기본적으로는 포스코의 업(業)을 통해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공생의 가치를 창출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사회가 직면한 문제 해결을 위한 공익적 활동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100년 기업을 지향하는 포스코는 이제 기업시민을 통해 기업가치와 경쟁력을 높이고 대한민국 기업의 미래가 되고자 하며 글로벌 모범시민으로 거듭나려고 한다"며 "포스코가 지향하는 기업시민의 길을 통해 좋은 모범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간다면 많은 기업들이 이 길에 동참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행사에는 포스코와 같이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최정우 회장은 최태원 회장에게 감사를 표하고 "포스코의 기업시민과 SK의 사회적 가치가 서로 뜻하는 바가 맞아 오늘의 자리가 성사됐다"면서 "포스코와 SK 두 기업의 노력이 합해지고 협력한다면 기업시민이 기업 차원을 넘어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는 혁신운동으로 확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최정우 회장과 최태원 회장은 지난 8월 13일 그룹 주요 계열사 경영진과 함께 회동해 양사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최태원 회장은 '사회적 가치와 기업시민의 미래'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했다.
최태원 회장은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것은 생존의 문제"라며 "변화가 달가운 사람은 없지만 변해야 하니깐 변하는 것이고, 변화 자체를 즐겨보자는 방식으로 태도를 바꿔보려는 것"이라고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행복한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이며 내부적으로는 사회적 가치를 우리(SK)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행복이라고 말한다"면서 "우리의 행복을 위해 남의 행복을 뺏는 것이 아니라 그들(고객)을 행복하게 해야 우리가 지속적으로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강 후 최정우 회장은 최태원 회장 및 주요 내외빈과 함께 포스코센터 앞에서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포스코'의 의미와 실천 의지를 담은 조형물과 트리를 점등했다.

기업시민 6대 대표사업 실천 다짐, 패널토론, 기업시민 우수사례 발표 등의 시간도 마련됐다.
기업시민 대표사업 실천 다짐식에서는 ▲ 동반성장 ▲ 청년 취·창업 지원 ▲ 벤처플랫폼 구축 ▲ 저출산 해법 롤모델 제시 ▲ 바다숲 조성 ▲ 글로벌 모범시민 되기와 만들기 등 포스코의 6대 기업시민 대표사업을 소개했다.
방송인 서경석 씨의 사회로 진행된 패널토론에는 카이스트 이지환 교수, 포스코청암재단 김선욱 이사장, 사회적 기업 대표이자 방송인 알베르토 몬디, 포스코 양원준 기업시민실장 등이 참석해 '시대적 가치, 기업시민에 대해 묻다'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행사장 외에도 아트홀, 포스코미술관 등 포스코센터의 여러 장소에서 토론, 강연 등 다양한 형태로 기업시민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됐다.
아트홀에서는 동반성장 성과와 발전 방향에 대한 토론이 기업시민위원회 곽수근 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됐고, 포스코 미술관에서는 '기업과 시민정신'이라는 주제로 포스텍 기업시민연구소 송호근 석좌교수기 강연을 했다.
포스코와 그룹사들의 기업시민 부스, 기업시민 관련 책들을 읽을 수 있는 기업시민도서관, 다문화 여성들이 운영하는 '카페오아시아', 포스코 1호 사회적기업 '포스코휴먼스' 직원의 버스킹공연을 비롯해 나만의 기업시민 에코백만들기, 사내 요리재능봉사단인 '요리조리'의 군고구마, 호빵 제공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됐다.
e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