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거버넌스포럼 "지배구조 개선, 투자자 목소리 대변하겠다"

입력 2019-12-12 14:00  

기업거버넌스포럼 "지배구조 개선, 투자자 목소리 대변하겠다"

(서울=연합뉴스) 곽민서 기자 = 한국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을 모색하는 민간단체인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이 12일 출범했다.
초대 회장을 맡은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는 이날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개최한 창립총회에서 "한국 자본시장 최초의 투자자 중심 포럼으로서 투자자 관점에서 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류 대표는 "현재 소수 지배주주 중심의 기업 거버넌스(기업 조직 내부 통제 및 절차 체계)는 기업의 장기적 성장보다는 지배권 강화를 우선시하고 있다"며 "다수의 주식을 보유한 일반 주주들이 소수의 주식을 보유한 지배주주에 의해 의도적으로 거버넌스에서 배제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데도 기업이나 경영자가 아닌 투자자의 관점에서 제도를 개선하려는 노력은 거의 전무한 상황"이라며 "본 포럼은 지금까지 자본시장에서 조직화된 발언권이 없었던 일반 투자자와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주의 권리 및 이익 보장에 앞장서는 동시에 투자자와 기업이 적대적 관계가 아닌 한배를 탄 동반자로서 함께 최선의 거버넌스 관행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주의 이해를 최우선으로 하되, 주가와 배당이라는 전통적·기계적 지표에만 집착하는 편협한 관점을 극복하고 주주의 장기적 후생을 극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주요 활동 계획으로는 ▲ 상법·자본시장법·거래소 규정 등 제도 연구 및 학술 교류 ▲ 투자자·사외이사·감사위원의 독립성 및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 사업 ▲ 기업 거버넌스 관련 주요 분쟁 자문 및 정책 건의 등을 제시했다.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은 연기금, 사모펀드, 창업투자회사 등 스튜어드십코드를 도입한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금융투자업계와 학계의 전문가들이 모여 자율적으로 결성한 민간기구다.
발기인으로는 올해 '행동주의 펀드'로 주목받은 KCGI의 강성부 대표와 김병철 신한금융투자 대표, 김봉기 밸류파트너스자산운용 대표, 박영옥 스마트인컴 대표, 이채원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대표,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홍성국 미래에셋대우증권 전 대표, 황성환 타임폴리오자산운용 대표 등이 참여했다.
mskwa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