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웹부터 병원 현장까지 마약류 '전방위' 관리

입력 2019-12-17 15:30  

다크웹부터 병원 현장까지 마약류 '전방위' 관리
밀반입·유통·처방·중독자 재활 및 치료까지
식약처, 2020년 마약류 관리 종합대책 발표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정부가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 추적이 어려운 다크웹(dark web) 등을 이용한 마약류 불법 유통과 거래부터 의료현장에서의 불법 처방, 중독자의 재활과 치료에 이르기까지 전방위로 마약류 관리에 나선다.
정부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마약류대책협의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2020년 마약류 관리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마약류대책협의회는 마약류 문제에 대한 관련 기관 간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대책을 협의·조정하기 위한 국무총리 소속 협의회다.
내년 대책은 항공 여행자의 필로폰 등 마약류 밀반입과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등이 증가하는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주요 내용은 ▲ 다크웹 등을 이용한 마약류 사범 집중 단속 ▲ 의료용 마약류 사용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방 관리 ▲ 마약류 중독자 실태조사 및 재활 교육 강화 ▲ 유관기관 협업체계 강화 등이다.
우선 정부는 다크웹·가상통화 등에서의 마약류 거래 단속을 위해 '마약전담 검사 회의'를 개최해 수사관들의 수사 사례와 기법을 공유할 예정이다. 수사관들의 전문성을 강화해 마약류 관리의 인프라와 역량을 확충한다는 전략이다.
항공 여행자의 마약류 밀반입에 대비해 공항에는 마약 탐지 장비인 이온스캐너 등을 추가 배치하기로 했다.
대검찰청과 경찰청에서는 다크웹 전문수사팀 등 전문수사팀을 활용해 인터넷·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상통화를 이용한 마약류 유통 사범 조사를 강화할 예정이다.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 관리도 강화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사에게는 마약류 안전사용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적정 처방을 유도하고, 환자에게는 본인의 마약류 투약 이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환자가 이른바 의료쇼핑하러 다니며 여기저기서 마약류 의약품을 처방받았는지를 의사가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시행할 예정이다.
머신러닝을 활용해 마약류를 과다하게 중복으로 처방받는 등 관리가 필요한 의사, 환자 등을 선별할 수 있는 감시기법을 개발하기로 했다.
마약류 유통과 처방뿐만 아니라 마약류 중독자의 치료, 재활 지원도 확대된다.
2020년 1월부터는 마약류 투약 사범에 대한 기소유예 처분 전에 전문의에 의한 중독 판별검사 및 상담 치료를 하기로 했다.
내년 12월부터 마약류 투약 사범의 재활 교육이 의무화된 데 따라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전문 강사 인력 육성 등에 나설 방침이다.
보호관찰 대상에 대한 초기 3개월간 약물 검사 횟수를 월 1회에서 월 3회로 늘려 마약류 사범의 관리도 강화된다.
유해환경 노출에 취약한 탈북민·다문화가정·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마약의 폐해를 알리는 홍보와 예방 교육을 지속해서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중독 상담 및 교육 분야 전문가를 기존 20명에서 40명까지 늘리기로 했다.
정부는 마약류 관리 종합 대책 시행과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유관기관 협업 체계를 강화하고 해외 정보기관과도 협력하기로 했다.


jand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