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경영난' 이스타항공 인수 나선다…매각액 695억원(종합2보)

입력 2019-12-18 16:07  

제주항공, '경영난' 이스타항공 인수 나선다…매각액 695억원(종합2보)
"항공업 3위·LCC 선두 지위 공고히"…이스타, 공동 경영체제로 전환
"양사 합병 추진은 현재 논의된 바 없어"…"자금 조달 문제 없어"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아시아나항공 매각 경쟁에서 고배를 마신 제주항공[089590]이 경영난에 시달려온 이스타항공을 전격 인수하기로 했다.
현재 저비용항공사(LCC) 업계 1위인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품에 안으면서 항공업계의 재편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은 18일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맺고 이스타항공의 경영권 인수를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이에 앞서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의결했다.
이날 양해각서에 따라 제주항공은 오는 31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인수 주식수는 이스타항공 보통주 497만1천주(이스타홀딩스 365만6천주 포함)이며, 지분비율은 51.17%다.
매각예정금액은 695억원이며, 제주항공은 이행보증금으로 115억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아직 구체적인 자금 조달 방법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제주항공은 올해 3분기 기준으로 3천억원 이상의 단기금융자산을 포함한 현금과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자금 조달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위해 오는 26일부터 내년 1월9일까지 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추진은 항공사간 결합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점유율을 확대해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앞서 제주항공은 최근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도 뛰어들었으나 1조원 가량 금액을 더 써 낸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에 밀려 고배를 마신 바 있다.
이번에는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매각을 먼저 제안했으며, 실적 악화로 고전하던 이스타항공도 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스타항공은 '보이콧 저팬', 국제유가 급등 등으로 경영난에 시달리며 9월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통해 여객점유율을 확대하고 LCC 사업 모델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해 LCC 선두 지위를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주항공에 따르면 현재 제주항공은 보잉737 45대를, 이스타항공은 보잉737 23대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양사의 기단을 합하면 68대로, 대한항공(183대)와 아시아나항공(86대)에 이어 항공업계 3위 자리를 굳힐 수 있게 된다.
제주항공 측은 단일 기종을 통한 규모의 경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다. 아울러 이스타항공 인수 후 그동안 경쟁적으로 늘려왔던 인기 노선과 비인기 노선 간의 불균형을 완화하고 공항 슬롯과 인력, 장비, 부품 등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다만 인수 후 양사의 합병 추진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 단계에서 논의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따라 이스타항공은 1대 주주 제주항공과 2대 주주 이스타홀딩스의 공동 경영 체제로 전환된다.
이스타홀딩스는 전환사채 200만주를 보유하고 있어 이를 향후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 제주항공에 이어 2대 주주가 된다.
이수지 이스타홀딩스 대표는 "국내외 항공시장의 경쟁력 강화와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양사가 뜻을 같이하게 됐다"며 "이스타홀딩스는 이스타항공의 2대 주주로서 최대주주인 제주항공과 공동경영체제로 항공산업 발전과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며 이날 주식시장에서 제주항공과 모기업 AK홀딩스의 주식은 전날보다 각각 7.57%, 1.07% 상승한 채 마감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