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잇단 범죄 발생에도 이용자 보호에 소극적

입력 2019-12-27 11:53  

에어비앤비 잇단 범죄 발생에도 이용자 보호에 소극적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숙박 공유업체 에어비앤비(Airbnb)가 성범죄나 절도, 도촬 등 각종 범죄에 대한 이용자 보호 조처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6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에어비앤비 경영진은 2017년 호스트(집주인)와 투숙객에게 신분증을 제시하도록 해야 한다는 내부 직원들의 건의를 기각했다.
신분증 제시를 의무화하면 범죄를 막을 수도 있다는 게 이들 직원의 주장이지만 에어비앤비는 일부 이용자의 이탈 가능성을 우려해 소극적인 판단을 내린 셈이다.
이와 관련해 마거릿 리처드슨 에어비앤비 부사장은 신분증이 없는 일부 개발도상국 국민의 이용을 배제시키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며 전화번호와 소셜미디어 계정, 결제수단 등을 활용해 신원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분증 확인 필요성이 제기된 것은 에어비앤비와 관련한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올해 10월 31일 미국 캘리포니아 오린다 시(市)에선 에어비앤비를 통해 임대한 주택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일어나 5명이 숨졌다. 오린다 시는 이 사건을 계기로 주택 단기임대를 일부 제한하기로 했다.
뉴욕에 사는 소프트웨어 판매 컨설턴트 에릭 잠브라노는 올해 초 에어비앤비를 통해 예약한 멕시코 숙소에서 강도를 당했다.
2017년 9월에는 미국 미네소타에서 경범죄와 절도 전과가 있는 투숙객이 호스트의 7살 딸이 자는 방에 숨어들어 성적으로 부적절한 행위를 하다 적발됐고 2018년 초에는 도주 중인 성범죄자가 노스캐롤라이나 에어비앤비 숙소에서 검거됐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숙박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단기임대 허가가 필요한 미국 내 도시들의 사건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런 임대 시설에서 강도와 성범죄, 살인 등 수백건의 범죄가 벌어진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에어비앤비는 하루 평균 200만명이 이용하며 문제 발생 사례는 0.05%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에어비앤비는 이달 초 1억5천만 달러(약 1천700억원)를 안전 문제 대응 강화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내년 기업공개(IPO) 과정에서 에어비앤비가 이런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투자자들과 규제 당국이 주시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