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올해 상생·협력 기반으로 경마제도 혁신"

입력 2020-01-22 14:00  

마사회 "올해 상생·협력 기반으로 경마제도 혁신"
새해 중점 추진사업 발표…신남방시장에 경마시스템 수출·사회공익사업 확대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한국마사회가 지난해 11월 부산에서 발생한 기수 사망 사건을 계기로 상생과 협력을 기반으로 경마 산업 혁신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마사회는 22일 경마제도 혁신을 통한 경마 산업의 공동체 의식 강화 등 올해 중점 추진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경마 상금 등 제도를 상생과 협력에 기반을 두고 혁신함으로써 경마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마사회는 "성장 중심의 경쟁 일변도 정책이 한국 경마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일조했으나 소득 불균형과 생활 불안정성, 상호 신뢰 상실 등 문제점도 있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앞서 마사회는 지난해 말 경마에서 1위 순위 상금 비중을 조정해 중·하위권 경주마 관계자들에 상금을 재분배하는 등 제도 개선안을 올해부터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개선안에 따르면 경마의 공정성 강화를 위해 신고포상금을 1억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한다.
조교사의 개업심사 평가제도를 개선하고 경마 산업 종사자와 일반 국민 간 상시 소통 채널도 운영한다.
앞서 지난해 11월 부산경남공원의 문중원 기수가 마사회의 구조적 문제점을 폭로한 뒤 극단적 선택을 했고, 이에 마사회는 개선안과 함께 유족에 대한 애도와 사과 입장을 발표했다.
마사회는 두 번째 중점사업으로 한국 경마 산업의 수출을 추진한다.
신남방시장을 중심으로 한국의 경마 시스템을 수출하는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지난해 베트남 경마장과 자문 계약한 데 이어 올해는 태국과 카자흐스탄, 라오스 등으로 시장을 넓힐 방침이다.
이를 통해 경마 시스템 수출 규모를 지난해 3억원에서 올해 50억원, 내년에는 60억원까지 늘린다는 목표도 세웠다.
아울러 마사회는 말 산업의 공공성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익 사업을 확대한다.
힐링승마 사업 참여 대상을 지난해보다 20% 늘려 연간 5천명이 말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재활승마 강습도 직영점에서 협력 시설까지 운영을 확대한다.
또한 경마 고객을 불법도박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건전구매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고객의 과몰입 예방을 위해 ▲ 자기출입 제한제도 ▲ 몰입수준 진단도구 ▲ 취약집단 입장제한 등 보호장치도 마련할 방침이다.
jo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