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 "스포츠·문화 행사 10일간 더 자제해달라" 요청(종합)

입력 2020-03-10 22:27  

아베 총리 "스포츠·문화 행사 10일간 더 자제해달라" 요청(종합)
4조9천억원 규모 2차 '코로나 대응 종합대책'도 확정
음악카페 등 매개 집단감염 사례 잇따라 확인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대책으로 전국적인 스포츠·문화 행사를 "앞으로 대략 10일간" 더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관저에서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필요한 조치로서 전국적인 행사 자제 기간의 연장을 당부했다.
그는 지난달 26일 열린 대책본부 회의에서 '향후 1∼2주가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며 처음으로 전국적인 스포츠·문화 행사의 중지, 연기, 축소를 요청했다.



아베 총리가 행사 자제 연장을 재차 요청한 것은 일본 내에서 감염자가 속출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오는 19일쯤을 목표로 그간 대책의 효과에 대해 전문가들이 판단할 예정"이라며 "국내의 급속한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시기다. 전문가 판단이 나올 때까지 앞으로 10일 정도는 지금까지의 노력을 계속하도록 당부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 산하의 전문가그룹은 전날 회의에서 코로나19가 일본에서 폭발적으로 확산하고 있지는 않지만 감염자가 계속 늘고 있는 점을 들어 경계를 늦춰선 안 된다는 권고안을 정리했다.
전문가 그룹은 특히 정부 부문에 새로운 감염 확산에 대비해 의료 서비스 제공 체계를 강화할 것을 주문하고, 오는 19일께까지 대규모 행사 자제 등 기존의 감염 예방책을 계속 시행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이날 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달 말까지 예정된 초중고 임시 휴교 등으로 직장을 쉬는 학부모들의 휴업을 보상하기 위한 새 보조금 창설, 중소·소규모 사업자 대상 무이자·무담보 대출 시행, 의료 서비스 체제의 정비 방안 등을 담은 제2차 코로나19 종합대책을 확정했다.
일본 정부는 이 대책을 실행하는 데 총 4천300억엔(약 4조9천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한다.
한편 10일에도 음악 카페 등을 매개로 한 집단 감염 사례가 잇따라 밝혀지는 등 일본 정부의 방역 대책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가 확산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오사카부(府)는 이날 오사카 시내의 라이브 하우스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했던 최소 6명을 포함한 18명의 추가 확진자가 나왔다고 밝혔다.
이로써 오사카부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73명으로 급증했다.
라이브 하우스는 록, 재즈 등의 공연을 할 수 있는 소규모 공간을 갖춘 음악카페 형태의 음식점으로, 최근 일본에서 코로나19를 확산시키는 진원지로 떠오르고 있다.
홋카이도 삿포로시가 이날 감염자로 발표한 50~60대 남녀 3명도 라이브 하우스를 매개로 한 집단감염 사례로 드러나고 있다.
교도통신과 NHK가 이날 오후 9시 기준으로 전국 지자체의 발표를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하루 동안 일본 내 감염자 수는 46명 늘어나 554명이 됐다.
여기에 유람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감염된 696명과 전세기편으로 중국 우한(武漢)에서 귀국한 뒤 감염 진단을 받은 14명을 포함하면 일본 내 전체 감염자 수는 1천264명이다.
사망자는 1명이 늘어 유람선 승선자 7명을 포함해 17명이 됐다.
일본 내에서 감염이 확인된 사람 가운데 증상이 호전돼 퇴원한 사람 등은 유람선 승선자를 포함해 총 427명으로 집계됐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