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 코로나19 확진 1천306명…이동제한 감시에 드론 투입

입력 2020-03-23 12:53  

말레이 코로나19 확진 1천306명…이동제한 감시에 드론 투입
이동제한 위반자 벌금 144만원 판결…브루나이 확진자 88명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말레이시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23명 추가돼 총 1천306명으로 늘었다. 사망자는 10명으로 집계됐다.



23일 더스타 등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보건부는 전날 오후 이같이 발표하고, 이동제한 명령(MCO) 준수를 당부했다.
확진자 가운데 63%는 2월 28일∼3월 1일 쿠알라룸푸르 스리 페탈링 이슬람사원에서 열린 부흥 집회 참석자 및 접촉자들이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현재까지 자국민 참석자 1만4천500명 가운데 1만1천여명을 찾아내 역학조사를 벌이고, 나머지를 추적 중이다.
말레이시아는 확진자 수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많아지자 18일부터 이동제한 명령을 내려 외국인의 입국과 자국민 출국, 필수 서비스를 제외한 나머지 사업장의 휴업을 지시했다.
말레이시아 군 당국은 전날부터 이동제한 명령 준수 여부를 감시하기 위해 군인들을 민간지역에 배치한 데 이어 이날 공군이 드론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무장 군인들은 경찰과 함께 합동으로 순찰하고, 병원 보안 유지, 슈퍼마켓·시장 등 혼잡이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을 관리하고 있다.
군 당국은 병력 배치에 대한 일각의 비판에 "우리는 신속히 움직여야 하고, 우리의 임무에 대한 논쟁은 필요하지 않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말레이시아 법원은 이동제한 명령을 위반하고, 경찰의 공무집행을 방해한 피고인에게 첫 판결을 내놓았다.
페락 주민 A(33)씨는 이동제한 명령이 발효된 이후인 20일 오후 10시께 술에 취해 차를 몰고 가다 경찰 검문에 불응한 혐의로 체포됐다.
판사는 A씨에게 5천 링깃(144만원)의 벌금을 선고하고, 벌금을 내지 않으면 10개월 징역형에 처하도록 판결했다.
마하티르 모하맛(94) 말레이시아 전 총리는 코로나19 확진자 접촉 후 자가 격리를 하고 검사를 받은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다. 마하티르 전 총리는 만일을 대비해 자가 격리를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



한편, 이웃 나라 브루나이의 확진자는 총 88명으로 늘었다.
이들 중 상당수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스리 페탈링 이슬람사원에서 열린 부흥 집회에 참석했다 돌아온 뒤 확진 판정을 받았다.
브루나이 당국은 검역 명령에 불응한 시민 한 명을 체포했다. 검역법 위반 혐의가 인정되면 1만 브루나이 달러(876만원) 이하 벌금과 6개월 이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