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노선 중단' 비판하던 중국, 빗장 걸며 "부득이한 조치"

입력 2020-03-27 11:42  

'항공노선 중단' 비판하던 중국, 빗장 걸며 "부득이한 조치"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로 지난달 자국을 잇는 항공노선 운항을 중단한 국가들을 비판했던 것과 달리, 이제는 역유입 우려를 들어 외국인 입국 제한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
중국 외교부와 이민관리국은 26일 밤 11시께(현지시간) 기존 비자와 거류허가를 소지한 외국인도 28일 0시부터는 중국에 들어올 수 없다고 발표했다.
중국 정부는 "현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국가의 방법을 참고해 부득이하게 취한 임시조치"라면서 "전염병 발생 상황에 따라 해당조치를 조정하고 별도로 공고하겠다"고 말했다.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도 27일 전문가들을 인용해 이번 '준(準) 국경 봉쇄'가 코로나19와 싸움에 임하는 중국의 결의를 보여준다며 적극 옹호하고 나섰다.
리하이둥(李海東) 외교학원 국제관계연구소 교수는 "중국 개혁개방 이후 외국인에게 취해진 가장 강력한 조치로, 전례가 없다"면서도 "중국의 단호하고 적극적인 코로나19 예방통제 작업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중국·유럽 국제공상학원 의료관리정책센터의 차이장난(蔡江南) 주임은 "코로나19 역유입 압력이 증가한 만큼 이러한 조처를 해야한다. 일시적이지만 필요하다"면서 "안 그러면 봉쇄(를 통한 질병억제) 성과가 위협받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이우(張?武) 베이징(北京)대 교수도 "외국인이 들어와 코로나19 예방작업에 압력을 가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면서 코로나19 유입 방지를 위한 타국의 조치와도 부합한다고 주장했다.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원의 메이신위(梅新育) 연구원은 "무역·기술분야에 종사하는 외국인의 입국 경로는 계속 열어둘 필요가 있다"면서도 이번 조치가 전 세계 경제 안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잔추(楊占秋) 우한대학 의학부 바이러스학연구소 부소장은 "베이징(北京)·상하이(上海) 등이 제2의 우한(武漢)이 되게 둘 수 없다"면서 코로나19 재확산시 중국의 사회경제 발전에 심각한 영향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중국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가 자국으로의 질병 역유입을 막기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중국은 지난달 자국 내에서 코로나19가 확산했을 때 미국과 유럽 등이 중국발 항공노선 운항을 중단하자 강력히 항의한 바 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달 6일 "중국은 몇몇 국가가 세계보건기구(WHO)의 건의를 무시하고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공고를 준수하지 않은 것에 불만과 반대를 표시하고 이들 국가에 엄정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당시 "이들 국가의 조치는 예방·통제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인위적인 공황을 조성한다"면서 항공 노선 중단이 정상적인 인적 교류와 협력에 심각한 지장을 준다고 말했다.
또 관련 국가들에 "과도하게 반응하지 말라"면서 "중국 항공사들은 항공편을 중단하는 일이 없을 것이며 해외에 있는 중국 국적자들이 빨리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친강(秦剛)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지난달 7일 루카 페라리 주중 이탈리아 대사에게 당시 이탈리아의 중국 직항노선 운항 중단방침에 강력한 불만을 표하고 운항 정상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