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통상장관 "코로나19 대응 필수 의료용품 공급 위해 협력"(종합)

입력 2020-03-31 04:50  

G20 통상장관 "코로나19 대응 필수 의료용품 공급 위해 협력"(종합)
화상회의 개최 "코로나19 비상조처, 비례적·일시적일 것…시장개방 노력"

(워싱턴·서울=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이영섭 기자 = 주요 20개국(G20) 통상장관들이 30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 필수적인 의료용품과 장비, 기타 필수품들의 지속적인 공급 흐름(flow)을 보장하기 위해 협력과 조율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로이터·교도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G20 통상장관들은 이날 코로나19의 경제적 타격에 관해 비상 화상회의를 진행한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이같이 밝혔다.
통상장관들은 성명에서 의료용품과 장비 등의 무역을 촉진하고 추가적인 생산을 장려하기 위해 즉각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건강 보호를 위한 각국의 비상 조처는 목표에 맞게 비례적으로, 투명하고 일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합의했으며 시장을 개방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상장관들은 또 의료용품과 의약품의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폭리 취득과 부당한 가격 인상을 막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팬데믹은 세계적인 도전이며 조율된 국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팬데믹과 싸우고 그것이 국제 무역과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우리는 자유롭고 공정하며 차별적이지 않고 투명하고 예측가능하며 안정적인 무역과 투자 환경을 제공하고, 우리의 시장을 열어놓기 위해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전세계 공급망을 계속 가동하기 위해 취해진 무역 관련 조치들과 관련해 세계무역기구(WTO)에 통보하기로 합의했다. 또 필요에 따라 회의를 다시 소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합의와 관련, "G20 장관들은 (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대응에서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에 중점을 두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가지야마 히로시(梶山弘志) 일본 경제산업상을 포함한 각국 통상장관들은 이날 의료 장비 등 핵심 물품의 공급망 붕괴를 예방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한 당국자를 인용해 전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26일 열린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합의 내용의 후속 조처를 논하기 위해 개최됐다.
당시 G20 정상들은 공동성명문을 통해 "우리는 통상장관들에게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이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임무를 부여한다"고 밝힌 바 있다.


younglee@yna.co.kr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