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경제충격에 '빈국 빚부담 덜어주라' 공감대 확장

입력 2020-04-13 13:25   수정 2020-04-13 13:43

코로나19 경제충격에 '빈국 빚부담 덜어주라' 공감대 확장
"저소득국 위험" IMF·WB 춘계회의 앞두고 무더기 촉구
이번주 G20 재무장관 회의 때 상환유예 등 구체적 조치 기대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저소득국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처할 수 있도록 채권국들이 이들의 채무 부담을 줄여줘야 한다는 공감대가 넓어지고 있다.
1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최근 국제시민단체인 주빌리 캠페인, 카리타스, 옥스팜 호주지부 등 8개 단체는 공동 성명을 통해 호주 정부에 최빈국의 채무를 탕감하는 데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주요 20개국(G20) 회원이자 주요 채권국 모임인 파리클럽(Paris Club) 회원인 호주가 이를 위해 17일∼19일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WB) 춘계회의에서 영향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빌리 호주 지부의 루크 플레처 사무총장은 "태평양의 많은 이웃국이 이미 기후 변화에 따른 피해를 보고 있는데, 채무 부담 때문에 코로나19 사태에 특히 취약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성명을 통해 단체들은 "모든 국가가 코로나19의 타격을 받을 것이지만 저소득국가들이 가장 취약하며, 특히 여성이 가장 큰 피해를 볼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소득국들은 올해까지 상환해야 할 채무가 전면 탕감된다면 코로나19 대처에 활용할 자금으로 255억 달러(약 31조950억원)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가디언은 전했다.
가디언은 채권국들이 내년 채무까지 탕감해주면 이들 국가는 약 249억 달러(약 30조 3천500억원)를 추가로 얻을 것으로 추산했다.

시민단체들은 고소득 국가들이 저소득 국가들에 채무 탕감에 더해 수십억 달러를 추가로 지원해줄 것도 촉구했다.
이들은 최빈국들이 추가 채무 부담을 떠안지 않도록 대출이 아닌 지원금 형태로 이들을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7일에도 주빌리를 포함한 전 세계 시민 단체 100여 곳이 저소득국의 채무를 탕감을 채권국들에 촉구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채무 탕감은 국가들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보건, 사회, 경제 위기에 맞서기 위한 자원을 확보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의 요구에 부응하듯 고소득국들이 저소득국의 부채부담을 줄여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G20 회원국들이 저소득국가의 채무 상환을 유예하는 내용을 포함한 행동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한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해당 계획은 오는 15일 개최되는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며, 최빈국의 채무 상환을 최대 내년까지 유예하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IMF와 WB는 앞서 지난달 25일 공동성명을 통해 채권국 정부가 최빈국의 코로나19 극복을 지원하기 위해 채무 상환을 미뤄줄 것을 요청하고 G20에 이에 대한 지지를 촉구한 바 있다.
young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