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인도 무슬림 또 시련…폭행·출입금지 등 차별

입력 2020-04-14 11:38  

코로나19 사태로 인도 무슬림 또 시련…폭행·출입금지 등 차별
뉴델리 종교집회 후 확산 주범 지목…시민권법 개정안 이어 설움 계속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인도의 무슬림이 시민권법 개정안에 이어 이번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무슬림이 인도 내 코로나19 확산의 주범으로 지목받으면서 곳곳에서 공격과 차별을 받는 것이다.
14일 영국 일간 가디언 등 외신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최근 수도 뉴델리의 변두리에 사는 이슬람교도 메흐부브 알리는 힌두교도들에게 집단 구타를 당했다.
알리는 최근 한 종교 집회에 다녀온 뒤 지역 사회에 바이러스를 고의로 퍼뜨리는 이로 지목받았다.
그는 몽둥이 등에 맞아 코와 귀에 피를 흘렸다. 힌두교 사원으로 끌려가 이슬람교 포기와 힌두교 개종을 선언한 뒤에야 풀려나 병원으로 옮겨졌다.
무슬림들은 지난달 중순 뉴델리 니자무딘 이슬람 종교집회 이후 인도 사회에서 '공공의 적'이 된 분위기다.
니자무딘 종교집회에서는 좁은 공간에서 밀집한 상태로 기도, 설교 등이 진행됐다. 집회가 끝난 뒤 참석자들은 인도 곳곳으로 되돌아가 감염 확산의 '거점'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인도 전체 확진자의 3분의 1가량이 이 행사 참석자와 관련된 것으로 추산된다.
이 집회로 인해 확진자가 급증하자 급진 힌두교도 등이 음모론까지 동원해 일반 무슬림을 공격 대상으로 삼은 것이다.
알리처럼 무슬림은 곳곳에서 공격받았고 야채·우유 등 이들이 유통하는 식품은 보이콧 대상이 됐다. 이슬람교도는 일부 지역에서는 마을 출입까지 금지당했다.일부 힌두교도들은 무슬림이 음식과 물을 바이러스로 오염시킨다는 음모론까지 제기했다.
힌두민족주의 성향인 집권 인도국민당(BJP)의 의원인 아난트 쿠마르 헤그데는 니자무딘 종교집회를 주관한 선교단체 타블리기 자마아트를 '테러리스트'라고 부르며 공격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코로나 인간 폭탄', '코로나 지하드(이슬람 성전)', '코로나 테러리즘' 등의 해시태그가 쏟아지는 등 무슬림이 공격 대상으로 부상했다.
이에 자파룰 이슬람 칸 델리소수집단위원회 의장은 "전국에 걸쳐 무슬림을 공격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인도 내 무슬림은 지난해 말에는 인도 정부가 도입한 시민권법 개정안으로 인해 설움을 겪기도 했다.
시민권법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하원과 상원을 통과했고 이후 반정부 시위가 전국적으로 일어났다.
개정안은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방글라데시에서 종교적 박해를 피해 인도로 와 불법 체류 중인 힌두교도, 불교도, 기독교도 등 6개 종교 신자에게 시민권 획득의 길을 열어줬다. 이들에 대해 시민권 획득 자격 기간도 단축해줬다.
이에 2014년 12월 31일 이전에 인도로 온 해당 불법 이민자들은 인도 시민권을 얻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여기에 무슬림이 빠지면서 소수 집단과 대학생 등이 크게 반발했다.
올해 2월 말에는 시민권법 찬반과 관련해 무슬림과 힌두교도가 뉴델리에서 충돌하면서 40여명이 사망하기도 했다. 피해자 대부분은 무슬림이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인도 13억5천만명 인구 가운데 절대다수인 80%가 힌두교를 믿는다. 무슬림은 14%를 차지하며 기독교도의 비중은 2%에 못 미친다.
한편, 14일 오전 8시 현재 인도 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9천352명이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