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공기업의 신제품·신기술 출시 규제문턱 낮춘다

입력 2020-05-07 12:00  

에너지 공기업의 신제품·신기술 출시 규제문턱 낮춘다
현안조정회의 개최…산업부, 소관 기관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과제 발굴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신제품이나 신기술의 출시를 우선 허용한 뒤 규제하는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방식을 에너지 공기업에도 적용한다.
정부는 7일 제10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어 '공공기관 규정 대상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전환 방안'을 논의해 확정했다.
정부는 2017년 9월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방식을 도입한 후 중앙부처 법령과 지방자치단체 자치법규를 대상으로 네거티브 규제 전환을 점진적으로 추진해왔다. 2018년부터 모두 4차례에 걸쳐 377건의 규제를 개선했다.

이번에 그 대상을 국민 생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큰 공공기관 규정으로 확대한 것이다.
산업부는 여기에 발맞춰 에너지 공기업 등 소관 공공기관과 협력해 융복합 시대 능동적 대응. 중소기업 지원 확대, 사회적 기업 지원 범위 유연화 등을 위한 개선 과제 69건을 발굴했다.
전기안전공사, 한전 KDN, 동서발전, 석유관리원은 사내벤처 신청 자격 또는 사업 대상을 확대해 혁신 분위기를 조성한다.
한국전력기술, 서부발전, 지역난방공사[071320]는 연계 협력이 가능한 중소기업의 범위를 넓혀 중소기업의 연구개발과 사업참여 기회를 보다 폭넓게 제공한다.
동서발전, 남동발전, 가스안전공사는 영세한 계약상대방이 유리한 방향으로 계약 보증금이나 선급금 지급 규정을 개선한다.
중부발전은 계약 상대방이 선금을 지급받고자 할 경우 다소 번거로운 오프라인 행정절차를 대신해 간소화된 온라인 방식도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할 예정이다.
석유공사, 한전 KPS, 남부발전은 민간 서비스 이용자 등 이해관계인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한다.
동서발전, 남부발전, 가스공사는 포용 사회 기반을 확산하고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
이외에도 신산업·신기술 발전을 제약하는 경직적인 규정을 개선하거나 조달시장 참여 범위를 확대해 에너지 공기업의 네거티브 규제 전환을 촉진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에 최초로 시도된 공공기관 규정에 대한 네거티브 규제 전환이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해 충실히 이행됨으로써 국민과 기업이 체감할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