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13일 이사회 열어 최대 1조 유상증자 추진

입력 2020-05-11 14:43   수정 2020-05-11 14:59

대한항공, 13일 이사회 열어 최대 1조 유상증자 추진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일 듯
한진칼도 14일 이사회 열어 대한항공 유상증자 참여 결정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대한항공이 오는 13일 이사회를 열고 최대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한다.
이를 토대로 정부의 1조2천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에 따른 추가 자구 노력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1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13일 이사회에서 올해 1분기 실적과 유상증자 추진 여부 등을 의결할 예정이다.
앞서 대한항공은 최대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 추진을 염두에 두고 내부적으로 검토해왔다.
유상증자는 주주 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이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은 이사회 이후 구체적인 유상증자 시기와 규모 등을 공시할 예정이다.
일각에서 기내식과 항공정비(MRO) 사업 부문의 매각 가능성 등도 제기되기는 했지만 이번 이사회에서 사업부 매각이 논의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항공은 최근 크레디트스위스(CS)에 전문사업 부문의 재편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의뢰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대한항공의 대주주인 한진칼 역시 오는 14일 이사회를 열고 대한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안을 의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칼은 대한항공의 지분을 보통주 기준 29.96%(우선주 포함 29.62%)를 보유하고 있어 만약 대한항공이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나선다면 지분율에 따라 3천억원가량을 조달해야 한다.
한진칼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연결 기준 한진칼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천412억원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한진칼 역시 유상증자나 담보 대출 등을 통해 추가 자금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반도건설로 구성된 '3자 연합'과의 경영권 분쟁 등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한진칼이 대한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할 가능성은 높으나 아직 어떤 식으로 자금을 조달할지는 내부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13일 이사회를 마친 뒤 올해 1분기 실적도 발표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대한항공의 1분기 영업손실을 2천400억원대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전체 매출액의 20%가량을 차지하는 화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에서 선방해 1분기 영업손실 규모가 1천억원 안팎에 그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