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정부, '임금 80% 보전' 고용 유지 계획 4개월 연장

입력 2020-05-12 21:54  

영국 정부, '임금 80% 보전' 고용 유지 계획 4개월 연장
7월 말까지 정부가 전액 부담…8월부터는 고용주도 일부 분담할 듯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영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기업 대량 해고를 막기 위해 '고용 유지 계획'을 4개월 더 적용하기로 했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리시 수낙 영국 재무장관은 이날 하원에 출석, '고용 유지 계획'(job retention scheme) 적용 시한을 6월 말에서 10월 말까지 연장하겠다고 발표했다.
수낙 장관은 "정부는 노동의 존엄성을 믿는다"면서 "(코로나19로) 일할 수 없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수낙 장관은 지난 3월 20일 카페와 식당, 펍 등의 문을 닫도록 한 정부 결정에 맞춰 '고용 유지 계획'을 내놨다.
기업이 직원을 해고하는 대신 고용을 유지하면서 휴직이나 휴가를 보낼 경우 정부가 월 임금의 80%까지, 최대 2천500 파운드(약 380만원)를 부담하는 내용이다.
당초 5월 말까지 적용하기로 했다가 6월 말로 1개월 연장한 데 이어 이날 추가로 4개월 연장을 결정했다.
그동안 노동계는 '고용 유지 계획'이 종료되면 기업이 대규모 해고에 나설 것이라며, 불확실성 해소 차원에서 정부가 계획을 서둘러 연장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계획이 연장되면 노동자들이 사실상의 '유급 휴가'에 지나치게 의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현재까지 모두 100만명의 고용주가 750만개 일자리 유지를 위해 이같은 '고용 유지 계획'을 신청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고용 유지 계획'에 따른 임금 보전에 월 100억 파운드(약 15조원)가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수낙 장관은 '고용 유지 계획'을 현재 수준으로 계속 유지하는 것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수낙 장관은 일단 7월까지는 현 제도를 그대로 유지하되 8월부터는 보다 유연성 있게 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는 휴직자만 이용 가능하지만, 앞으로는 정부의 봉쇄조치 단계적 완화에 맞춰 파트타임 근로자도 대상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금은 정부가 전액 보전하지만, 앞으로 고용주들이 분담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그는 "고용주들에게 정부와 임금 지급 비용 부담을 나누는 방안을 요청할 것"이라면서도 "근로자들은 계속해서 임금의 80%라는 같은 수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pdhis9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