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코로나 긴급사태 대부분 해제…도쿄 등 일부 제외(종합)

입력 2020-05-14 23:10  

일본, 코로나 긴급사태 대부분 해제…도쿄 등 일부 제외(종합)
광역단체 47곳 중 39곳 해제…도쿄·오사카 등 8곳은 21일 재검토
감염 재확산 징후 보이면 긴급사태 적용 대상 재지정
아베 총리, 감염 확산 재발 사례로 한국 거론하며 '주의' 촉구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일본 전역에 선포된 긴급사태가 대부분 지역에서 해제됐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4일 도쿄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 광역지역 가운데 39곳의 긴급사태를 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7일 도쿄 등 전국 7개 광역지역에 발령된 긴급사태가 같은 달 16일 전국으로 확대된 뒤 지역별로 해제가 이뤄지는 것은 처음이다.
일본 정부는 특별조치법에 따른 긴급사태를 근거로 그동안 외출 자제, 휴교, 휴업 등 사회·경제적 활동을 억제해 왔다.
아베 총리는 지난 4일 '황금연휴' 마지막 날인 이달 6일까지 시한으로 애초 선포했던 긴급사태를 이달 말까지로 연장하면서 지역별 감염 및 의료공급 상황 등을 점검해 조기 해제를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에 긴급사태 해제가 결정된 지역은 감염자가 상대적으로 많았던 13개 '특정경계 도도부현' 중 사정이 호전된 이바라키, 이시카와, 기후, 아이치, 후쿠오카 등 5개 현과 특정경계 지역에 포함되지 않았던 34개 현이다.
코로나 대책 담당상(장관)을 겸임하는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생담당상은 "이들 39개 현에서는 감염 확산이 시작된 3월 중순 이전 수준으로 신규 감염자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특정경계 지역 중에서 감염자가 감소 추세이지만 의료체계가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 도쿄, 홋카이도, 사이타마, 지바, 가나가와, 오사카, 교토, 효고 등 8개 도도부현에서의 긴급사태는 당분간 유지된다.
아베 총리는 이들 지역에 대해선 오는 21일쯤 전문가 그룹의 의견을 다시 듣고 해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 전문가그룹은 이날 긴급사태 해제 기준으로 ▲ 최근 1주간 신규 감염자 수가 인구 10만명당 0.5명 이하이고 ▲ 1주 전 시점을 기준으로 한 주간 신규 감염자 수와 최근 1주간 신규 감염자 수를 비교해 감소하는 추세가 있는 경우를 제시했다.
아울러 특정 감염자 집단(클러스터)·병원 감염 발생 상황, 감염 경로 불명 감염자 비율, PCR(유전자증폭) 검사 체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토록 했다.
최근 1주간 신규 감염자 수 기준(인구 10만명당 0.5명 이하)을 적용하면 약 1천400만명이 거주하는 도쿄 지역은 1주일 신규 감염자 수가 70명 수준으로 떨어져야 긴급사태 적용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라 전국을 코로나19 감염 상황에 따라 특정경계, 감염확대 주의, 감염관찰 등 3개 지역으로 나누어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특정경계 지역으로는 지난달 16일 이후 도쿄도 등 13곳이 지정돼 있다.
이 지역에서는 외출자제, 접촉 80% 줄이기 등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감염확대 주의 지역에선 마스크 착용 등 새로운 생활양식을 철저히 이행토록 하면서 다른 광역 지역으로의 불필요한 이동이나 집단 감염 발생 우려가 있는 이벤트 등의 자제를 계속 요청하기로 했다.
감염관찰 지역에선 철저한 예방 대책을 전제로 소규모 행사 개최가 가능해지는 등 한층 완화한 행동제약 기준을 적용받게 된다.
일본 정부는 긴급사태 해제 후에도 코로나19 전염 환경인 밀폐, 밀집, 밀접 등 이른바 '3밀'(密)을 피하는 새로운 생활양식을 정착시켜 나가기로 했다.
긴급사태가 풀린 뒤 감염이 재확산하는 징후가 나타나는 지역에 대해선 신속하게 긴급사태 대상으로 다시 지정할 방침이다.
한편 아베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 중에 긴급사태 해제 후에도 언제든 감염 확산이 재발할 수 있다며 한국 상황을 거론하는 것으로 일본 국민의 주의를 촉구했다.
아베 총리는 "한국 나이트클럽에서의 집단 감염 뉴스를 봤을 것"이라며 "(코로나19는) 방심하는 순간에 단번에 감염이 확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