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신규확진 5천명 일일 최다…봉쇄는 대폭 완화하며 2주 연장(종합)

입력 2020-05-17 22:40  

인도 신규확진 5천명 일일 최다…봉쇄는 대폭 완화하며 2주 연장(종합)
누적 9만명 넘어 확산 지속…전국 봉쇄는 이달 31일까지 68일간 지속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인도의 17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5천명에 육박,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런 가운데 인도 정부는 이날 전국 봉쇄 조치를 2주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인도 보건·가족복지부 공식 통계에 따르면 인도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9만927명으로 집계됐다.
이달 5일 누적 확진자 수가 4만6천433명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12일 만에 두 배로 불어난 셈이다.
인도의 누적 확진자 수는 16일 코로나19의 발원지로 알려진 중국도 넘어섰다.
17일 누적 사망자 수는 2천872명으로 전날보다 120명 늘었다.
특히 이날 집계된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4천987명으로 지난 1월 30일 발병 이후 최다를 기록했다.
인도의 일일 신규 확진자는 지난달 중순만 하더라도 1천명 수준이었으나 이달 들어 3천∼4천명대로 올라섰다.

이와 관련해 인도 국가재난대응국(NDMA)은 이날 종료 예정이던 전국 봉쇄 조치를 이달 31일까지 2주 더 연장하라고 연방 정부와 각 주에 지시했다고 현지 언론은 보도했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25일 발동된 봉쇄령은 3차례 연장을 거쳐 68일간 이어지게 됐다.
하지만 이전과 달리 이번 연장 기간에는 제조업, 물류 등 여러 경제 활동과 주 간 이동 등에 대한 제한이 크게 풀렸다. 일부 집중 감염 지역의 통제는 유지하되 감염자가 없거나 적은 지역의 봉쇄는 각 주의 재량에 맡기는 형태로 완화된 것이다.
인도 정부는 앞서 지난 3일 끝날 예정이던 봉쇄 조치를 17일까지 재연장하면서 농촌지역 공장 가동 허용 등 제한 조치를 일부 완화한 바 있다.
이에 삼성전자 노이다 공장, 현대차 첸나이 공장 등 국내 기업의 일부 생산 시설도 부분 가동을 시작했고 다른 공장 상당수도 조만간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일부 언론은 두 달가량 봉쇄 조치가 이어지면서 저소득층 등 경제에 큰 타격이 생기자 인도 정부가 방역보다 경제 회생에 무게 중심을 두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지난 12일 20조루피(약 325조원)에 달하는 경제지원안을 발표했다.
이후 니르말라 시타라만 재무부 장관은 13일부터 매일 별도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지원안 세부 계획을 공개했다.
시타라만 장관은 14일 노동자·농민 등 저소득층을 위해 3조2천억루피(약 52조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16일에는 국방 분야 등을 민간에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으로 국방 제조 분야에 대한 외국인 직접 투자 한도를 49%에서 74%로 높이고, 항공우주 프로젝트에 민간 기업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