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갑질조사' 보복 경질 의혹에 "보복 불가능" 전면부인

입력 2020-05-19 06:24  

폼페이오 '갑질조사' 보복 경질 의혹에 "보복 불가능" 전면부인
"조사 사실 몰랐다" 해임 건의 사실은 인정, 갑질 의혹은 언급 거부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8일(현지시간) 스티브 리닉 국무부 감찰관이 전격 경질된 것과 관련, 자신이 요구한 사안이라고 인정하면서도 '갑질 의혹' 조사에 대한 '정치적 보복' 의혹에 대해서는 전면 부인했다.
앞서 리닉 감찰관이 폼페이오 장관이 자신의 정무직 비서관을 상대로 개 산책, 세탁물 찾아오기, 자신과 아내의 저녁 식사 장소 예약 등 심부름 수준의 사적 업무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조사 중이었다고 보도가 나왔고, 그의 해임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건의한 사람이 바로 폼페이오 장관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보복성 조처'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워싱턴포스트(WP)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내가 대통령에게 가서 리닉 감찰관은 우리가 하고자 했던 방향으로 기능을 수행하지 않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그가 국무부를 약화시켰기 때문에 경질을 건의했다고 말했다.
중앙정보국(CIA) 국장 출신인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나는 실제로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안다. CIA에도 감찰관이 있었다"면서 "내가 선택한 사람은 아니었고 내가 오기 전부터 있던 사람이었는데, 그는 환상적인 일을 했고 우리를 향상시켰다. 리닉은 그러지 않았다"며 해임 결정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명백히 (자신이 원하는) 감찰관을 가질 권리를 갖고 있다"며 "모든 대통령 임명직이 그러하든 나는 그들을 끝낼 수 있다. 그들은 어떤 이유에서건 또는 아무 이유가 없던 간에 대통령의 뜻에 따라 봉직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자신의 '갑질' 의혹에 대해 리닉 감찰관이 조사하던 것을 인지하고 있지 못했다고 말했다고 WP가 전했다.
그는 "이 결정(경질), 또는 대통령에 대한 나의 권고가 진행되고 있거나 현재 진행 중인 어떤 조사에 대한 보복 시도에 근거한다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며 "왜냐하면 나는 그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나는 관련해 보고를 받지 않는다. 나는 통상적으로 감찰관이 공개 하기 24시간, 48시간 전에 최종안 형태로 조사사항을 알게 된다"고 사전 인지를 거듭 부인했다.
이어 "따라서 이것(경질)이 보복의 행위라는 것은 그저 가능하지가 않다. 이야기 끝"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직원들에게 자신과 아내를 위한 사적인 심부름을 시켰는지에 대해서는 말하기를 거부했다고 WP가 보도했다.
그는 "나는 그러한 종류의 근거 없는 많은 혐의에 대해서는 대답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일축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곳 국무부에는 7만4천명 이상의 사람들이 있다"며 자신이 하는 일에 일부가 만족하지 않는다는 게 놀라운 일이 아니라면서 "나는 임무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헌법적 책무,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해야 할 활동들이 있다, 이것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이 도전적 시기에조차 날마다 집중하는바"라고 말했다.
브라이언 불라타오 국무부 관리 담당 차관은 조사와 관련해 초안 형태로 조사 관련 대언론 폭로나 유출이 반복되면서 리닉에 대한 우려가 점점 고조돼왔다고 WP에 전했다.
그러면서 리닉 감찰관이 유출 사건에 대한 다른 기관의 조사가 이뤄지도록 해당사건 조사를 넘기라는 존 설리번 당시 부장관의 지시를 거부했다고 전했다.
불라타오 차관은 폼페이오 장관의 CIA 국장 시절 CIA 서열 3위인 운영총괄(COO)을 맡았던 폼페이오 장관의 측근이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