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 앞에서 요동치는 파도…한국 사이니지 기술력 재조명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0-05-24 08:00   수정 2020-05-24 13:03

코엑스 앞에서 요동치는 파도…한국 사이니지 기술력 재조명

코엑스 앞에서 요동치는 파도…한국 사이니지 기술력 재조명
삼성 설치 옥외 전광판서 상영되는 영상 작품…외국서도 화제
코엑스 일대 옥외광고 자유구역…삼성·LG 사이니지 국내외 곳곳에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최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앞 '파도'가 전 세계적인 관심을 끌며 한국의 초대형 사이니지 기술력이 새삼 조명받고 있다.
코엑스 광장에 있는 대형 전광판에서 파도가 요동치는 영상이 상영되는데, 실제로 바다에서 파도가 치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는 감상평이 쏟아진다. 압도적인 전광판 크기와 선명한 화질이 극적인 효과를 더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이 전광판을 만든 회사는 삼성전자다. 삼성전자[005930]는 2018년 3월 22일 CJ파워캐스트, 한국무역협회와 공동으로 이 사이니지를 설치했다.

사이니지는 공공장소나 상업장소에 설치되는 옥외 광고용 디스플레이로 TV와 컴퓨터, 스마트폰 등 모바일에 이어 '제4의 스크린'으로 일컬어진다.
외벽 두 면을 곡면 형태로 연결한 이 LED(발광다이오드) 사이니지는 가로 81m·세로 20m로, 농구 경기장의 4배 크기(1천620㎡)에 달한다. 9천 니트의 밝기와 초고화질(UHD)의 2배에 달하는 해상도를 지원한다.
비행기 기체에 사용되는 특수 알루미늄을 적용해 비·바람, 자외선에도 강하고 장기간 사용해도 내구성이 뛰어나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이 LED 사이니지를 코엑스 앞 광장에 설치하는 데 2017년 9월부터 2018년 3월까지 7개월이 걸렸다.
광고용 옥외 사이니지는 보통 평면이거나 단일면만 사용하는데, 두 면을 곡선형으로 연결한 국내 첫 사례다.
설치 후 광고 영상과 케이팝 등 한류 콘텐츠를 상영하고 있으며, 최근 4D 콘텐츠를 전문으로 하는 한국 기업 '디스트릭트'(d'stict)가 제작한 영상 작품 'Wave'가 상영되면서 큰 화제다. CNN 등 주요 외신에도 소개됐다.
코엑스 광장 '파도' 영상 [디스트릭트 유튜브 제공]
코엑스 일대가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되며 삼성전자, LG전자[066570] 등이 초대형 사이니지 기술력을 뽐내는 장이 됐다.
정부는 '한국판 타임스퀘어'를 키우겠다는 취지로 2018년 5월부터 삼성동 코엑스 일대를 첫 옥외광고 자유표시지역으로 지정, 광고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했다.
삼성전자의 LED 사이니지는 코엑스 광장 외에 인근 현대백화점면세점 무역센터점에도 있다.

근처 파르나스 호텔 앞에는 LG전자의 초대형 LED 사이니지가 있다. 이 전광판은 기존 건물 벽면에 부착하는 방식이 아닌, 지면에 높이 26m의 새로운 구조물을 만들어 그 앞뒷면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설치됐다.
LG전자의 사이니지는 1만 니트 밝기를 지원하고, 픽셀 간 간격이 8.3㎜다. 낮에도 선명하게 콘텐츠를 보여주는 기술로, 삼성동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 내 사이니지 중 가장 앞선 기술력이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사이니지는 해외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뉴욕 타임스스퀘어 내 '원 타임스 스퀘어' 건물 외벽에 삼성전자 LED 사이니지가 설치돼 있다.
LG전자는 매년 미국 가전전시회 CES에서 55인치 올레드 사이니지 200장 이상을 이어 붙여서 만든 초대형 조형물을 선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초대형 LED 사이니지는 상업 광고용으로 수요가 한정돼 있어 수익을 내는 영역은 아니지만 회사의 첨단 기술력을 국내외 랜드마크에서 뽐낸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