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호텔 업종 7개에서 2개로 통폐합…산악호텔도 추진

입력 2020-05-26 15:30  

정부, 호텔 업종 7개에서 2개로 통폐합…산악호텔도 추진
'관광산업 규제혁신 추진 방안' 마련…여행업 자본금 1억→5천만원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 호텔업 세부 업종이 기존 7개에서 2개로 통폐합되고 스위스 등지에서 볼 수 있는 산악호텔 운영이 추진된다.
또 신규 여행업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자본금 규정이 1억원에서 5천만원으로 하향 조정된다.
정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5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심각한 위기에 처한 관광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이러한 내용을 담은 '관광산업 규제혁신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관광호텔업 외에도 수상관광호텔업·소형호텔업 등 7개 업종으로 구분돼 있던 호텔업 분류 체계를 관광호텔업과 한국전통호텔업 2종으로 개편한다. 호텔업 하위 항목이던 호스텔업은 별도 업종으로 독립한다.
또 안전 및 고객 편의와 무관한 불필요한 등록기준이 간소화된다.
이를 위해 호텔업 등록기준을 재정비해 관광호텔업 객실 수 기준을 30실에서 20실로 완화하고 소형호텔업 부대시설 기준도 완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외국인 서비스 제공 규정 삭제 등을 추진한다.
이는 업종별 차이가 모호하고 등록 기준이 달라 사업자들에게 불필요한 규제로 작용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산림휴양 관광 활성화에도 나선다.
산림휴양관광진흥법(가칭)을 마련해 산악호텔과 산악열차 운영이 가능하도록 산지 활용 규제에 대한 특례 적용을 시행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오는 6월 상생 조정기구 '한걸음모델'을 통해 시범사업인 '하동 알프스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캠핑 등 야영산업에 대한 규제도 완화한다.
지난달 용적률 10% 이상인 폐교도 야영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용적률 제한 기준을 완화한 데 이어 천막으로만 만들 수 있었던 글램핑 시설물을 다양한 소재로 만들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한다.
아울러 1인 여행사·스타트업 등 신규 여행업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일반여행업의 자본금 등록 규정은 현행 1억원에서 5천만원으로 50% 하향 조정된다.
정부 관계자는 "새로운 여행 상품을 개발하고 신규 창업을 하려는 젊은이들이 많은데 1억원이라는 자본금이 걸림돌이 될 수 있어 진입 규제를 완화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또 요트 등 레저용 선박을 활용한 마리나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된 마리나항만에 대한 점용료 및 사용료 면제가 2025년까지 연장된다.
농어촌민박에 대해서는 2005년 230㎡ 이하 규모 제한 규정이 생기기 전부터 사업장을 운영한 경우 초과 규모 업소라도 양수 및 양도를 허용하기로 했다.
이날 규제 혁신안에는 정부가 지난 21일 발표한 '도시민박업' 업종 신설 계획도 포함됐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1월 공유숙박 플랫폼 업체인 '위홈'에 내국인 대상 공유민박을 한시 허용했다. 이에 따라 위홈은 오는 7월 서울 지하철역 반경 1㎞ 주변, 호스트 4천명 이내 규모에서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 관계자는 "관련 법과 제도를 만들어야 해서 도시 민박 규제가 완전히 풀리려면 최소한 내년이 돼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ydh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