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삼성고시 이틀째…삼성 "오류없이 원활하게 진행"(종합)

입력 2020-05-31 12:32  

온라인 삼성고시 이틀째…삼성 "오류없이 원활하게 진행"(종합)
"부정행위도 없어"…올 하반기도 온라인 시험 '검토'
응시자들도 1일차보다는 안정된 모습으로 응시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사상 처음 온라인으로 치러지는 삼성그룹의 입사시험이 31일도 이어졌다.
전날 두 차례에 나눠 진행됐던 삼성그룹의 신입사원 공채 필기시험 삼성직무적성검사(GSAT)는 이날도 오전 9시와 오후 2시로 나눠 치러졌다.
2일차에는 삼성전자[005930] 입사 지원자들만 시험을 치른다. 전날에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그룹 전자 관계사, 바이오 관계사 지원자 등이 응시했다.
시험은 수리영역 20문항과 추리영역 30문항으로 구성되며 사전 준비 60분, 시험 60분 총 2시간 동안 진행된다.

응시 시간대별로 출제 문제는 상이하다. 첫날에는 수리 영역이 어려웠다는 평이 많았고, 전반적인 체감 난이도가 높게 나타났다.
삼성은 시험 과정 중 응시생 설정상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모든 사람이 퇴장한 뒤 추가 시간을 부여해 불이익이 없도록 했다. 철저한 사전 점검으로 서버 과부하 등의 문제는 생기지 않았다.
1일차 응시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중 '재택' 시험을 치러 다행이라는 반응이었다.
한 응시자는 "건강 염려증이 있어 최근 집 밖에 나간 적이 없었는데 집에서 본 건 정말 다행"이라고 안도했고, "감독관이 매우 친절했다"는 후기도 있었다.
온라인 방식에 익숙했기 때문에 거부감이 크지 않았고, 오프라인 시험장에서 느꼈던 공포증도 줄어들었다는 의견도 나왔다.
다만 1일차에는 스마트폰 프로그램을 통한 시험 감독, 좁은 모니터 화면 등 제약사항으로 불편을 호소하는 응시자도 적지 않았다.

2일차 응시자들은 전날 후기들을 참고해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면서 보다 안정된 모습으로 시험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측에 따르면 현재까지 우려됐던 부정행위나 프로그램상의 심각한 오류는 없었다.
삼성은 이번 시험 과정을 면밀히 평가·분석하고 문제점을 보완해 하반기 이후 공채에도 온라인 필기를 제도화할지 결정하기로 했다.
온라인 시험이 정착될 경우 환경 통제나 과목 변별력 등 풀어야 할 과제가 남는다.
앞서 삼성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조치에 동참하고자 GSAT를 온라인으로 전격 전환했다.
대규모 현장시험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비대면' 시대에 걸맞은 채용 방식의 혁신이라는 점에서 채용시장의 관심이 쏠린 바 있다.

삼성은 온라인 시험인 만큼 부정행위를 하다 적발된 응시자는 시험 결과를 무효로 처리하고 향후 5년간 응시를 제한한다고 밝혔다.
면접 일정은 미정이나 통상 한 달 뒤 임원면접, 직무역량면접, 창의성 면접을 진행한다.
acui7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