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통합정부 "수도 트리폴리 완전 통제"…동부군벌 퇴각(종합)

입력 2020-06-04 23:03  

리비아통합정부 "수도 트리폴리 완전 통제"…동부군벌 퇴각(종합)
유엔은 휴전협상 중재 시도

(카이로=연합뉴스) 노재현 특파원 = 북아프리카 리비아의 리비아통합정부(GNA)가 수도 트리폴리에 대한 통제권을 완전히 회복했다고 밝혔다고 리비아 매체 리비아옵서버, AFP 통신 등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리비아통합정부의 군 대변인 무함마드 그누누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우리의 영웅적 부대가 트리폴리의 경계까지 완전히 통제하게 됐다"고 밝혔다
리비아통합정부에 따르면 동부 군벌 칼리파 하프타르 리비아국민군(LNA) 사령관 측 병력이 트리폴리 남부에서 리비아통합정부 부대에 패한 뒤 트리폴리 밖으로 물러났다.
앞서 리비아통합정부는 3일 교전을 거쳐 트리폴리 국제공항을 완전히 탈환했다고 전했다.
트리폴리 외곽에 있는 이 공항은 2014년 교전에 따른 시설 파괴로 폐쇄됐으며 작년부터 하프타르 사령관을 지지하는 병력이 장악해왔다.
리비아통합정부는 올해 4월에는 리비아국민군에 빼앗겼던 해안도시 사브라타 등 여러 지역을 되찾았다고 알렸다.
이에 따라 하프타르 사령관은 지난 몇달 간 고전하면서 수세에 몰린 모습이다.
하프타르 사령관이 작년 4월 자신을 따르는 부대들을 향해 트리폴리 진격을 명령한 뒤 내전이 격화됐다.
그는 유전(油田)이 많은 동부뿐 아니라 남부 지역도 많이 장악했지만 서부 트리폴리 공략은 쉽지 않아 보인다.
하프타르 사령관의 리비아국민군은 여러 부족에 의존하고 있어 응집력이 약한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 리비아통합정부군과 주변 민병대는 1년 넘게 리비아국민군의 공격을 막아내며 만만치 않은 전투력을 보여줬다.
특히 리비아통합정부군은 올해 리비아에 파병된 터키군의 드론(무인항공기) 등 항공 지원으로 기세가 올랐다.


유엔(UN)은 리비아의 휴전 협상을 위한 중재에 나섰다.
리비아에 주재하는 스테파니 윌리엄스 유엔 특별대표 권한대행은 3일 하프타르 사령관 측 대표단과 휴전에 대해 논의했다고 AP 통신이 유엔 대변인을 인용해 보도했다.
유엔은 이날 화상회의를 긍정적인 발걸음이라고 평가했다.
윌리엄스 대행은 며칠 안에 리비아 트리폴리를 통치하는 리비아통합정부 대표단과 화상회의를 할 예정이다.
리비아 주재 유엔대표부(UNSMIL)는 1일 리비아 정파들이 휴전 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런 가운데 하프타르 사령관이 3일 밤 이집트 수도 카이로에 도착했다고 이집트 매체 이집트투데이가 전했다.
하프타르 사령관은 이집트 고위 관리들과 리비아 문제를 논의하고 이집트 정부에 지지를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리비아는 2011년 '아랍의 봄' 여파로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이 무너진 뒤 무장세력의 난립으로 사실상 무정부 상태에 빠졌고, 2014년부터 리비아통합정부와 하프타르 세력으로 양분됐다.
유엔이 인정하는 리비아통합정부는 이슬람 운동단체 무슬림형제단에 우호적인 터키와 카타르의 지지를 받고 있다.
반면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아랍에미리트(UAE), 러시아는 하프타르 사령관을 지원하고 있다.

noj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