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원의원 "軍투입해야" 기고 논란…NYT 내부서도 "수치스럽다"

입력 2020-06-05 01:42   수정 2020-06-05 08:20

美상원의원 "軍투입해야" 기고 논란…NYT 내부서도 "수치스럽다"
NYT 기자노조 "언론, 권력목소리 증폭아닌 책임추궁 의무있어"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특파원 = 미국 공화당 소속의 톰 코튼(아칸소) 상원의원이 백인 경찰관에 의한 흑인 조지 플로이드의 사망 사건과 관련한 일부 폭력시위와 약탈행위에 대해 군(軍) 투입을 주장하는 기고문을 뉴욕타임스(NYT)에 실어 NYT 내부에서도 반발이 일고 있다고 미국 언론들이 전했다.
코튼 의원은 지난 3일(현지시간) NYT에 '군을 투입해 질서를 회복해야 한다'는 기고문을 실었다.
코튼 의원은 일부에서 빚어진 약탈 행위를 지적하는 한편, 경찰에 맞서 폭력을 행사한 시위대를 '폭도'(mob)라고 지칭했다.
코튼 의원은 "평화적으로 시위를 하는 다수와 (폭력을 행사하는) 악한(惡漢) 무리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면서 "범죄자들은 단지 약탈을 하고 파괴를 즐기기 위해서 나왔다"고 지적했다.
코튼 의원은 "거리의 질서를 회복하는 길은 범법자들을 해산하고 체포하고 저지하기 위한 압도적인 힘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이런 상황에서 '폭동진압법'은 대통령에게 군(軍)을 동원할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폭동진압법을 발동해 연방군 투입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블룸버그통신은 코튼 의원의 기고문으로 NYT가 내부를 포함한 언론인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NYT도 별도의 기사를 통해 코튼 의원의 기고문이 온라인에서 분노를 일으키고 있다면서 퓰리처상 수상자를 포함한 내부 직원들도 비판했다고 전했다.
과거 퓰리처상을 받았던 NYT의 니콜 한나 존스 기자는 트위터를 통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지만, 무엇인가 말을 하지 않으면 부도덕할 것"이라면서 "흑인 여성으로서, 언론인으로서, 미국인으로서 우리가 이것(기고문)을 게재하는 것은 매우 수치스럽다"고 비판했다.
NYT 기자 노조인 '뉴스길드 오브 뉴욕'은 성명을 통해 "코튼 의원의 기고문은 증오를 부추긴다"면서 "언론은 맥락과 주의 없이 권력의 목소리를 증폭시킬 것이 아니라 권력에 대한 책임을 추궁할 책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NYT의 사설 담당 편집자인 제임스 베넷은 "많은 독자가 코튼 의원의 주장이 고통스럽고 심지어 위험스럽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공개적인 검증과 토론이 필요한 이유"라면서 오피니언 면은 독자들에게, 특히 정책을 결정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반론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lkw777@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