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들고 한국언론 만난 피케티 "이데올로기 전환 시도해야"

입력 2020-06-10 00:00   수정 2020-06-10 01:28

신작 들고 한국언론 만난 피케티 "이데올로기 전환 시도해야"
'자본과 이데올로기' 한국어판 출간 기념 파리서 한국 언론 회견
"현 불평등 수준, 경제시스템 지속가능하지 않아…새 체제 구상으로 나아가야"
코로나19 이후 미래 낙관…"트럼프같은 비합리적 인물 권력 잃을 가능성 커"


(파리=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공산주의의 몰락이 가져온 환멸에서 벗어나 불평등 감소를 위해 이데올로기의 전환을 시도해야 할 때입니다."
2013년 '21세기 자본'으로 일약 세계적인 스타 경제학자의 반열에 오른 토마 피케티(49·파리경제대 교수)가 이번에는 '자본과 이데올로기'(문학동네 펴냄)라는 더 묵직한 새 책을 들고 한국 언론과 만났다.
불평등의 기원이 정치와 이데올로기에 있음을 역사적으로 논증하고 급속도로 커지는 불평등을 바로잡을 아이디어들을 제시한 이 책은 한국어판이 1천300쪽에 달한다.
7년 전 '21세기 자본'이 서방 선진국의 역사적 사례와 경제 데이터에 집중했던 것과 달리, 신작에서는 불평등의 기원 탐구를 위해 인도·중국·브라질·러시아까지로 시야를 넓혔다.
인류가 정치와 이데올로기를 바꾸려는 노력을 통해 현실적으로 불평등을 개선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 책은 경제학책이라기보다는 정치·역사서에 가깝다.
저자 본인도 지난 8일 오후(현지시간) 파리경제대 강의실에서 한국 언론과 가진 간담회에서 새 책을 "경제서라기보다 불평등의 역사,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들에 대한 역사서"로 규정했다.
서울의 기자들과는 실시간 영상으로, 한국 언론의 파리특파원들과는 강의실 책상에 마주 앉은 피케티는 붉은 표지의 '자본과 이데올로기' 한국어판을 들어 보이며 "책이 좀 더 무겁고 두꺼워져 미안하지만, '21세기 자본'보다 훨씬 더 쉽게 쓰였기에 폭넓은 독자층과 만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웃었다.
당초 서울에서 한국 독자들과 만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파리 현지에서 영상간담회를 여는 것으로 대체했다.


"20세기 공산주의의 실패로 경제시스템을 바꾸는 것에 대한 환멸이 있지요. 그러나 이제 30년이 흘렀는데, 새로운 경제 체계를 구상하는 다른 단계로 나아가야 합니다. 지금 불평등의 수준이나 경제 시스템은 지속가능한 수준이 아니에요."
불평등을 크게 시정할 수 있었던 결정적 계기들은 ▲ 시민들의 결집 ▲ 정당·노조 등의 집단으로 조직된 정치 ▲ 행동 프로그램을 제공해 출구를 제시하는 이데올로기라는 세 변수가 맞아떨어졌을 때 창출됐다는 것이 그가 수많은 역사적 사례를 살펴본 뒤 다다른 결론이다.
그리고 바로 지금, 과도하게 커지는 불평등을 바로잡기 위해서 가장 부족한 변수는 지배 이데올로기라는 게 피케티의 주장이다.
"자본가들이 말하는 대로 시장을 활성화해서 상위계급의 부(富)가 아래까지 흘러내려 오길 기다려야 할까요? 이미 너무 오래 기다려오지 않았습니까?"
피케티는 "대부분의 사회에서 지배 세력은 지금과 다른 방식의 사회구조는 가능하지 않고 불평등이 자연스럽고 당연한 거라고 말하지만 아주 많은 나라에서 그렇지 않은 사례를 발견할 수 있고, 이 책에서 그것들을 보여주려고 했다"고 강조했다.
해법으로 제시한 방안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국가가 청년에게 거액의 종잣돈을 제공한다는 아이디어다.
프랑스를 예로 들면, 만 25세가 되면 성인 평균자산의 60%인 12만 유로(1억6천만원)의 기본자산을 청년에게 일괄 지급해 투자금으로 활용하거나 자산증식의 종잣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누진소득세뿐만 아니라 누진소유세의 도입도 주장한다.
코로나19 사태로 더욱 확연히 드러난 불평등의 해소방안 특히 아시아의 해법은 뭐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누진소득세만 제정하는 것은 잘못이다. 한국을 포함해 모든 나라가 누진소유세와 누진소득세를 제정해야 한다"고 했다.
"소득은 매우 낮지만 막대한 부를 가진 이들이 있고 그 반대도 있죠. 백만장자들은 세금이나 사업상 이유로 소득이 매우 낮습니다. 워런 버핏이 자기 비서보다 소득세를 적게 낸다고 말한 이유이기도 하죠. 그렇기에 우리는 누진소유세와 누진소득세 모두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망에 대해선 신중한 낙관론을 폈다.
"미래에 대해 낙관하는 편입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절망감 속에서 사람들 대부분이 제노포비아(타문화 혐오)적 광기에 미래를 맡기고 싶어하진 않는 것 같아요. 이번 일을 계기로 도널드 트럼프는 권력을 잃게 될 가능성이 커요. 지나치게 선동적이고 비합리적인 인물을 지금 같은 불안정한 때에 계속 지도자로 삼는다는 것은 사람들을 더 큰 불안에 빠지게 하니까요."
경제, 특히 조세·재정문제의 결정을 극소수의 전문가에게만 맡겨두지 않고 시민들이 직접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참여해야 한다는 점도 역설했다.
"모든 시민이 이데올로기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해요. 사회를 어떤 방향으로 끌고 나갈지의 문제이니까요. 코로나19 이후에 지나친 불평등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경제 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게끔 이데올로기로 무장하고 참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yongl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