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을 주도하는 건 난자…수정할 정자에 유인 신호 보낸다

입력 2020-06-10 15:39  

수정을 주도하는 건 난자…수정할 정자에 유인 신호 보낸다
스톡홀름대 연구진 "남녀의 파트너 선택, 수정 단계까지 이어져"
영국 왕립학회지에 논문 발표





(서울=연합뉴스) 한기천 기자 = 인간의 난자가 화학적 신호를 보내 스스로 선택한 정자를 끌어들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웨덴 스톡홀름대 연구진이 9일(현지시간) 영국 왕립학회지(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B)에 논문으로 발표한 내용이다.
영국 왕립학회지는 A·B 두 분야로 나뉘는데 B는 생물학 관련 논문만 다룬다.
연구팀은 먼저 정자가 난포액(follicular fluid)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했다.
난포액은 난자를 싸고 있는 유사 알부민 액체인데, 배란할 때 난자와 함께 난소 밖으로 배출된다.
난포액에는 정자 주화인자(화학 유인물질)가 들어 있다. 이 신호 물질이 특정한 남성의 정자를 유인하는 작용을 하는지가 핵심이다.
이 연구를 이끈 스톡홀름대의 욘 피쓰파트리크 동물학 부교수는 "여성의 미수정 난자는 정자를 유인하는 화학물질을 분비한다"라면서 "난자가 이 화학신호를 이용해 유인할 정자를 선택하는지가 이번 연구의 주제"라고 설명했다.
결론은 난자와 정자의 상호작용이 해당 남녀의 고유한 정체성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특정한 여성의 난자는 특정한 남성의 정자를 더 잘 유인했고, 다른 여성의 난자는 관련된 다른 남성의 정자를 잘 끌어들였다.
또한 난자가 정자를 끌어들이는 정도가 여성의 파트너 선택과 항상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도 밝혀졌다.
이는 남녀의 파트너 선택이 난자와 정자의 수정 단계에서도 계속된다는 걸 시사한다고 연구팀은 말한다.
논문의 수석저자인 대니얼 브리슨 교수는 "난자가 정자를 선택한다는 건 인간의 생식 분야에서 새로운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영국 맨체스터대의 생식 의학 명예교수이기도 한 그는 "난자와 정자가 상호작용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는 수정 이상 치료의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면서 "아울러 현재는 설명하지 못하는 불임의 원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맨체스터대 NHS 트러스트(MFT) 연구진과의 협력하에 진행됐다.
영국 최대 NHS(National Health Service) 트러스트인 MFT는 9개의 급성 환자 치료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트러스트(trust)'는 NHS의 조직 단위다.
che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