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매각도·M&A도 모두 '불투명'…난기류 만난 항공업계

입력 2020-06-14 06:45  

부지매각도·M&A도 모두 '불투명'…난기류 만난 항공업계
대한항공 송현동땅 매각 '올스톱'…아시아나 매각은 '책임 떠넘기기' 양상
LCC, 국내선 확대·유상증자로 살길 모색…제주·이스타 M&A도 '암초'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에 연달아 암초가 등장하며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
송현동 부지 매각을 놓고 서울시와 줄다리기 중인 대한항공[003490]은 자구안에 비상이 걸렸고, 아시아나항공[020560] 매각 작업은 HDC현대산업개발[294870]과 채권단의 '핑퐁게임'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저비용항공사(LCC)는 국내선 확대와 유상증자 추진 등으로 살길을 모색하고 있지만 이 역시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1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핵심 자구 대책인 송현동 부지 매각 작업이 서울시의 몽니로 사실상 '올스톱'되자 지난 11일 국민권익위원회에 서울시의 부당한 행정절차를 막아달라며 'SOS'를 쳤다.

인허가권을 쥔 서울시가 송현동을 문화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자체적으로 보상비까지 책정해 공고하면서 부지 예비 입찰에 아무도 참여하지 않아 결국 9월 말까지 부지를 매각해 자본을 확충하려던 계획에 큰 차질이 빚어졌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의 고충 민원 제기에도 서울시는 일단 종전 계획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어 당분간 송현동 부지를 둘러싼 양측의 갈등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의 자구안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진 만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기업 자산매입 프로그램에 송현동 부지와 함께 대한항공이 보유한 항공기의 '세일 앤드 리스백'(매입 후 재임대)이 포함될지도 주목된다.
캠코 측은 적기에 매각이 어려운 자산을 직접 매입·보유한 뒤 제3자에 매각하는 방안과 함께 기업이 임대료를 부담하고 사용할 의사가 있는 자산을 인수한 뒤 기업에 재임대하고 기업은 경영 개선 이후 우선매수권을 행사하는 방식도 검토 중이다. 현재 대한항공은 80%의 항공기를 직접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 20%만 리스로 운용 중이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작업은 말 그대로 '안갯속'이다.
현산이 지난 9일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 매각 작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자고 승부수를 던지자 채권단은 다시 원하는 조건을 먼저 제시하라고 현산에 공을 넘긴 상태다.
이 과정에서 현산이 아시아나항공의 재무 상태 변화와 추가자금 차입 등을 지적하자 아시아나항공이 그동안 현산에 충분한 자료와 설명을 제공했다고 발끈하고 나서며 3자 간에 서로 책임 떠넘기기 양상까지 빚어지고 있다.
일단 업계에서는 현산과 채권단이 이달 말로 예정된 거래 종결 시한을 최대 연말까지 연장한 뒤 추가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구주 매각 대금과 영구채 5천억원의 출자 전환, 대출 상환 문제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올라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향후 재협상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는 이태원 클럽에 이어 물류센터, 방문판매업체, 교회 소모임 등을 고리로 집단감염이 이어지며 좀처럼 소강 국면에 접어들지 못하고 있다.
일부 국가가 봉쇄 완화 조치를 취함에 따라 국제선 운항 재개를 검토하던 항공업계 입장에서는 여전히 여객 수요 회복 등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태다.
그나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화물 부문이 선방하며 2분기 실적 기대감을 키우고 있지만, LCC는 크게 수익을 내기도 어려운 국내선에 '올인'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LCC마다 여수, 양양 등 신규 노선에 취항하는 동시에 김포∼제주 편도 9천900원 등 할인 항공권을 경쟁적으로 내놓으며 국내선 여객 수요 확보에 나서고 있지만, 이를 두고 실적 회복을 기대하기보다는 '출혈 경쟁'을 우려하는 시각이 우세하다.
정부의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대상에서도 LCC 업계는 사실상 제외된 가운데 제주항공[089590]과 티웨이항공[091810], 에어부산[298690], 플라이강원이 잇따라 유상증자를 추진하는 등 생존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현재 업황 등으로 미뤄 유상증자 성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작업 역시 체불 임금 문제에 막혀 진전 기미를 보이지 않으며 항공업계 재편에도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양측의 계약 종결 시한이 이달 말로 알려진 가운데 이스타항공은 서울남부고용노동지청의 시정 지시에 따른 체불 임금 지급 시한(9일)을 넘겨 형사 고발될 수도 있는 처지에 놓였다.
이와 관련해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15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체불 임금 해소와 책임자 구속 수사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