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방차관보 대행 "北 비상한 위협…어떤 위협·도발도 경계"(종합)

입력 2020-06-18 23:58   수정 2020-06-19 07:12

미 국방차관보 대행 "北 비상한 위협…어떤 위협·도발도 경계"(종합)
한미연합훈련 재개·전략자산 전개 문제에 "한국과 지속 논의 사안"
"북 가장 힘든 표적 중 하나…수일, 수주내 뭘 할지 알기 어려워"
주한미군 감축 가능성엔 "우리의 전력태세 지속 검토"…FFVD 목표 재확인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이해아 특파원 = 미국 국방부 고위 당국자는 18일(현지시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 최근 북한의 강경 행보를 역내 비상한 위협으로 규정, 강력한 대비태세를 강조했다.
특히 한미연합훈련 재개 및 전략자산 전개 문제와 관련, 효과적인 연합 방위 능력 보장을 위해 한국과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는 사안 중 하나라고 언급해 주목된다.
데이비드 헬비 국방부 인도태평양안보차관보 대행은 이날 전화 간담회에서 "우리가 최근 며칠간 극명하게 환기된 대로 북한은 지속해서 역내에 비상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면서 "이는 우리의 지속적인 경계를 요구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헬비 차관보 대행은 가까운 미래에 북한의 추가 도발을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북한은 어려운 표적들 가운데서도 가장 어려운 표적 중 하나"라며 "앞으로 며칠 내, 몇 주 내에 무엇이 전개될지에 대해서는 알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우리는 어떠한 종류의 위협과 도발에도 방심하지 않고 계속해서 경계하고 있다"며 동맹 및 파트너들과 함께 추가적인 위협이나 도전들에 대해 계속해서 집중하고 경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에서의 효과적인 억지력을 유지하기 위해 한국과 매우 긴밀하고 단단하며 유능한 동맹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헬비 차관보 대행은 한반도 긴장 고조 상황과 맞물려 전략자산 전개 및 한미 연합군사훈련 재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첫 번째로 말하고 싶은 것은 우리가 우리의 동맹 한국과 긴밀하고 개방적이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반도 내 2만8천500명의 주한미군 주둔이 한국과의 동맹을 보여주는 주된 특징이라면서 "우리는 필요시 가장 효과적인 억지력과 대응 능력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을 보장하는 데 우리가 필요로 하는 방식과 사안들을 확인하기 위해 날마다 한국과 계속해서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미래의 결정들에 대해 앞서나가길 원하지 않지만, 이는 우리가 가장 효과적인 연합 억지 및 방위 능력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의 동맹 한국과 지속해서 이야기하는 바 중 하나"라고 언급했다.
헬비 차관보 대행은 주독 미군 감축 결정이 주한미군에 미칠 여파와 관련, 주한미군도 감축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미래의 어떤 결정에 대해서도 가정하길 원하지 않는다며 "나는 그저 타당하면서 우리의 전략과 일치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우리가 우리의 전력 태세를 지속해서 살펴보고 있다고 말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국방부가 여전히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 목표를 갖고 있느냐'는 질문에 "FFVD는 단지 국방부의 목표가 아니라 미국 정부의 목표이자 인도·태평양 지역 그리고 그 너머 많은 나라에 의해 공유되고 있는 목표"라고 답했다.
이어 "우리의 정책과 목표는 여전히 유지된다"며 '비핵화시 새로운 미래' 입장을 재확인한 뒤 "북한의 최근 레토릭(수사)과 행동들이 우리가 이러한 목표를 단념하게 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최근 강경 행보에도 불구, 미국의 FFVD 목표에는 변함이 없음을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국방부의 역할이 외교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뒷받침하는 것이라며 "준비가 된 유능하고 효과적인 병력을 유지하는 것이 FFVD 목표에 대한 우리의 기여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동맹과 파트너들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유지하고 집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제재 이행을 위한 국제적 공조 노력을 강조했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