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베이징 및 톈진 근처의 거대한 모래땅은 어떻게 녹지로 변했나

입력 2020-06-25 13:26  

[AsiaNet] 베이징 및 톈진 근처의 거대한 모래땅은 어떻게 녹지로 변했나

AsiaNet 84529

(시린궈러 맹, 중국 2020년 6월 25일 AsiaNet=연합뉴스) 내몽골 자치구의 북쪽에 위치하며, 항상 먼지가 많던 곳이 있다. 20년 전, 이곳에서 시작된 모래 폭풍은 중국 북쪽에 자주 큰 혼란을 일으키며, 베이징과 톈진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그곳은 바로 몽골어로 '노란 야생마(yellow wild horse)'라는 뜻의 훈샨다커 사지다. 베이징에서 불과 180km밖에 떨어지지 않은 이 모래땅은 베이징과 톈진 일대에서 가장 가까운 '큰 모래 분지'로 불린다.

중국은 지난 20년간 주요 생태 보호 및 건설 사업을 잇달아 시행했다. 지자체는 거친 '야생마'를 '길들이기' 위해 출입 제한, 방목 금지, 목초와 가축의 균형 유지, 방목주기 회전 및 휴식 등의 보호조치를 취했다. 이제 모래 초원의 평균 초목 범위는 41%로, '모래 속에서 녹색 찾기' 정도였던 것이 '푸르게 변화 중인 모래땅' 정도가 되면서 큰 변화를 실감하고 있다. 중국 북부의 중요한 생태 보호지이기도 한 이 모래땅은 이처럼 내실을 확고히 하고 있다.

자연 복원을 위한 방목 제한

훈샨다커 사지는 중국의 5대 사지 중 하나다. 주로 내몽골 시린궈러 맹의 9개 군과 시에 분포하고 있으며, 일부는 츠펑시에 속한다. 총면적은 5,766만mu다.

모래폭풍은 2000년 봄에만 해도 베이징, 톈진 등지를 10차례 이상 덮쳤다. 이에 중국은 2000년 훈샨다커 사지에서 북경-톈진의 모래폭풍 원인 통제, 방목지를 초원으로 전환, 농경지를 다시 숲과 초원으로 바꾸는 등 일련의 핵심 생태 보호 및 건설 사업을 추진했다.

내몽골은 이 핵심 프로젝트 시행을 바탕으로 환경 존중과 자연법칙 준수를 통해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한 과학적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Hou Zhimin 시린궈러 맹 부시장은 "출입 제한과 방목 금지를 통해 목축과 가축을 이동시켰고, 마침내 생태와 자연 복원을 실현했다"고 말했다.

방목 금지는 초원에서 방목하는 것을 1년 이상 제한하는 조치다. 방목이 금지된 초원에서 가축 방목을 막기 위해선 일반적으로 울타리가 필요하다.

2020년 초여름, 내몽골 자치구 시린궈러 맹의 목동인 Hasbatel은 "과거에는 대부분의 벽과 창고가 모래에 파묻히곤 했다"라며 "당시에는 초원이 심각하게 훼손돼 소와 양을 먹일 수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풀이 더 잘 자라고, 웅덩이가 많아졌으며, 모래폭풍은 줄었다"라고 말했다.

훈샨다커 사지 남쪽 가장자리에 위치한 정란 기에는 출입 제한, 방목 금지 등의 생태관리대책 시행 이후 매년 풀이 자라나고, 야생화가 피며, 모래는 줄어들고 있다. 정란 기는 지난 20년 동안 출입 제한과 방목 금지 등의 조처를 하면서 500만mu에 가까운 사지를 복원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는 지역 전체의 모래 초원 면적의 40%에 해당한다.

균형 잡힌 방목, 방목 휴식, 회전식 방목이 효과를 발휘

생태 관리를 실현하기 위한 다른 방법으로는 목초와 가축의 균형 정책을 실행하고, 방목 휴식과 회전 체계를 갖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있다.

시린궈러 맹 농림축산부 Liu Debao 차장은 가축과 목초의 균형은 목동의 목초지 면적에서 부양 가능한 가축 수를 계산하는 일이라고 말한다. 그는 목동이 풀 면적을 기준으로 가축의 수를 결정하고, 합리적으로 가축을 사육하며, 초원 생태계를 위한 도덕적 순환을 깨달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린하오터시의 목동인 Zhu Bazhong의 집안은 2,000mu의 초원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훈샨다커 사지에 있다. 2010년에는 이들 초원이 목초와 가축 균형 정책 시행에 포함됐다. 계산에 따르면, 그의 가족은 35mu의 초원당 양 한 마리를 키우고 있고, 당시 57마리의 양을 2,000mu의 초원에서 기를 수 있었다. 정부는 목동의 소득에 최대한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초원 mu당 3.45위안의 보조금을 지급했다.

양 한 마리당 가격은 700위안, 양 57마리의 총수입은 4만 위안에 육박한다. 풀과 가축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보조금은 대략 7천 위안이다. 이에 따른 Zhu의 연간 수입은 약 47,000위안에 달한다. 그는 "방침에 따라 양을 키우고 보조금을 받으면, 초원을 회복하고 키우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라고 말한다.

현재 풀과 가축의 균형이 잡힌 훈샨다커 사지의 초원 면적은 3,508만mu에 이른다. 지자체는 이를 바탕으로 방목 휴식과 순환 시스템을 더 강화했다.

매년 4월부터 5월까지, 훈샨다커 사지의 모든 목초와 가축 균형 지역은 봄철 출입이 제한된다. 봄 방목 금지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자체는 방목 금지를 시행하는 mu당 0.75위안의 보조금을 농민과 목동에게 지급한다.

생계, 생산 및 생태계를 위한 균형 개발로, 생태계 모래 관리, 빈곤 해소 및 부 창출

몽골 구주소나무, 살구나무, 포플러나무 등이 울창한 숲을 이루고 과거의 모래언덕은 자취를 감췄다. 땅에서 솟아오른 나무가 거대한 '색 무지개'를 이루며, 훈샨다커 사지 남쪽 가장자리에 있는 둬룬현을 더 아름답게 만든다.

둬룬현의 농부 Jia Jianfeng은 2000년에 몽골 구주소나무를 심기 위해 5,000mu의 불모지 언덕을 계약했고, 현재까지 100만 그루를 심었다.

그는 "과거에 산에서 양을 키웠다"라며 "2000년 이전에는 생태계 훼손이 심했고, 모래폭풍이 매일 불었다"고 회고했다. 그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더 이상 죽이면 안 된다는 것을 깨닫고, 양을 팔아 나무를 심기 시작했다. 이제 그는 묘목을 팔아 연간 수백만 위안의 수입을 올리는 등, 생태 숲 가꾸기의 전문가가 됐다.

훈샨다커 사지는 주민 20만 명 이상이 거주하는 11개의 군·시에 걸쳐 있다. 그들 대부분은 가축 사육에 종사하며, 240만 마리에 가까운 가축을 사육하고 있다. 이 지역은 생산, 생계, 생태의 교차점인 것이다.

사지 생태관리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생산과 생명, 생태 보호의 모순을 어떻게 해소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이곳의 지자체들은 생태·산업 발전을 통합하고 지역 산업 조합을 조정해서 상생하는 성과를 거뒀다.

20년간의 관리 끝에 훈샨다커 사지의 생태환경은 크게 개선됐다. 산림과 초원 산업, 소고기 산업, 관광이 큰 발전을 이룬 것이다. 이로 인해 농가와 목동의 생산량과 삶의 질이 보장되고, 생태 쉼터 건설이라는 결실을 보게 됐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2017년까지 훈샨다커 사지의 산림보호율은 2004년 13.05%에서 23.35%로 향상됐다. 2018년 이곳의 평균 식생 범위 역시 41%로, 2001년에 비해 8%포인트 증가했다.

출처: The publicity department of the local government of Xilingol League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