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발사체 '누리호' 300t 엔진, 하반기 연소시험 돌입"

입력 2020-07-05 12:00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300t 엔진, 하반기 연소시험 돌입"
항우연, 발사대 검증시험 마친 뒤 내년 2월·10월 시험발사 계획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이 오는 8월 75t급 엔진 4개를 묶은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의 300t급 1단부 성능을 평가하는 '수류시험'을 마치고 하반기에 연소시험에 돌입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조상연 발사체보증팀장은 한국과학기자협회가 지난 3일 서울 광화문에서 개최한 제1회 항공우주아카데미에서 '독자 개발 누리호와 미래 발사체 개발' 발표를 통해 이같이 설명했다.
조 팀장은 "75톤급 엔진 4개를 클러스터링한 누리호 로켓 1단의 인증모델(QM)을 만들어 하반기에 연소시험을 할 예정"이라며 "조립한 발사체를 발사대에 세워 통신 연결과 추진제 충전 등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시험도 진행한다"고 말했다.
누리호는 설계·제작·시험·발사까지 국내 기술로 개발하는 우주발사체로, 내년 2월과 10월 두 번에 걸쳐 진행될 시험 발사를 앞두고 있다.
1.5t 탑재체를 고도 600~800㎞의 태양동기궤도에 올려놓는 것을 목표로 한 3단 로켓으로 길이가 47.2m, 중량은 약 200t에 달한다.
로켓 1단은 75t급 액체엔진 4개 묶음(clustering)으로 300t급이며, 2단은 75t급 액체엔진 1기, 3단은 7t급 액체엔진이다.
현재 항우연은 3단형 발사체 시스템 기술 개발을 마치고, 비행모델(FM) 조립을 앞두고 있다.
항우연은 앞서 2018년 11월 누리호를 구성하는 기본 엔진인 75t급 액체엔진 1기를 시험 발사해 성공했다.
올 하반기에 진행될 '클러스터링'에 대해 조 팀장은 "국내에서 해본 적이 없어 우리가 '기술적으로 넘어야 하는 산'"이라며 "발생 가능성이 있는 문제를 예상하고 분석하지만, 직접 부딪치면서 문제를 풀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누리호 발사를 위한 발사대 시스템은 인터페이스 점검 등을 위한 독립성능시험을 수행 중이며, 향후 발사대 시스템 자체 성능 실험을 앞두고 있다.
항우연은 클러스터링한 누리호 인증모델을 조립해 하나의 발사체로 만들고 발사대에서 시험하는 발사대 검증시험이 끝나면 누리호 비행모델을 발사대에 올려 실제 발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조 팀장은 "한국형 발사체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두 차례의 누리호 발사 이후에도 한국형 발사체를 4회 발사할 계획"이라며 "누리호의 기술을 이전하기 위한 기술이전 체제를 수립하고, 개량형 한국형발사체를 민관 공동으로 연구·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jung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