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농업기구 이사회 개최…"식량위기 전략적 대응 필요"

입력 2020-07-09 11:00  

식량농업기구 이사회 개최…"식량위기 전략적 대응 필요"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이사국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으로 급변하는 식량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상호 협력해 전략적으로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6일부터 5일간 화상회의로 진행 중인 FAO 이사회에서 코로나19 이후의 농업 분야 국제협력 방안을 논의하며 이사국 간 이 같은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9일 밝혔다.
FAO 이사회는 한국을 비롯한 49개 이사국과 세계동물보건기구(OIE), 세계식량계획(WFP) 등 관련 국제기구가 참석하는 회의로 매년 두 차례 열린다.
이번 회의는 FAO가 코로나19 발생 이후 처음으로 개최한 이사회이자 화상회의 방식을 최초로 채택한 이사회다. 원래 지난달 초로 예정돼 있었으나 코로나19 상황이 악화해 한달가량 늦게 열렸다.
취동위(屈冬玉) FAO 사무총장은 개회사에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이사국들의 지원을 요청하고, FAO 조직 개편 내용과 2021년 개최 예정인 유엔 식품시스템 고위급회의 준비 상황을 공유했다.
이어 이사국들은 2020∼2021년도 FAO 예산 조정안과 산하 위원회의 활동을 보고 받고 '디지털 농식품 플랫폼' 설치, 코로나19가 식품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코로나19와 사막 메뚜기떼 등으로 인해 식량위기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전략적 대응이 필요한 시기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가 농식품 수요·공급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디지털 농업을 위한 국제적 협의체를 FAO 내에 설치하기로 했다.
한국 측 대표로 참석한 주원철 농식품부 국제협력총괄과장은 기후변화, 코로나19 등으로 세계 식량 안보와 영양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디지털 농업 관련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우리나라의 스마트팜 등 농업 분야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정책과 개발도상국 스마트팜 기술 전수 사업(ODA) 경험을 공유했다.
강효주 주이탈리아대사관 농무관은 코로나19 대응을 주제로 하는 2021년 유엔 식품시스템 고위급회의의 사전 회의를 제안하면서 취약 인구의 식량안보를 위해 국가 간 협력을 전제로 한 농식품 교역은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FAO는 올해 상반기로 예정했다가 코로나19로 인해 연기한 지역별 총회와 분야별 위원회도 조만간 재개할 계획이다.
e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