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중국 화웨이 인사 비자 제한…틱톡 금지 곧 결정"(종합)

입력 2020-07-16 02:03  

폼페이오 "중국 화웨이 인사 비자 제한…틱톡 금지 곧 결정"(종합)
"남중국해서 중국 반대 국가 지원"…"WHO의 조사는 눈가림될 것" 비관론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를 비롯해 중국 기술기업 인사들이 인권 탄압에 관여했다는 이유를 들어 비자 제한 제재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미국이 국가안보 우려를 이유로 자국은 물론 다른 나라도 화웨이의 5세대(G) 장비 사용 중단을 촉구하면서 화웨이에 각종 제약 조처를 해온 가운데 화웨이 인사 제재 카드까지 꺼낸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언론 브리핑과 대담 행사를 통해 미국은 인권 위반을 촉진하는 화웨이와 같은 중국 기술기업의 일부 직원에 대해 비자 제재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밝혔다.
별도 성명에서는 "오늘 국무부는 전 세계적으로 인권 탄압에 관여한 정권에 물질적 지원을 제공한 중국 기술기업의 일부 직원에 비자 제한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화웨이에 대해서는 반체제 인사를 검열하고 중국 서부 신장 지역의 대규모 억류 캠프를 가능하게 한 중국 공산당 감시국가의 한 부분이라고 비판했다.
또 전세계 통신회사들은 화웨이와 사업을 한다면 인권 탄압자들과 사업하는 것임을 고려해야 한다고 경고음을 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구체적인 제재 대상과 인원은 언급하지 않았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 기업이 소유한 앱 '틱톡'을 금지할 것이냐는 질문에 "미국인의 정보가 중국 공산당 수중에 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광범위한 검토를 진행중"이라고 답했다.
또 "틱톡이든, 중국의 다른 소통 플랫폼이나 앱, 인프라든, 우리 행정부는 미국인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조만간 일련의 결정을 내리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자신이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이 '완전한 불법'이라고 비판한 것과 관련, 남중국해 지역의 상황이 극적으로 변했다며 미국은 중국이 주권을 침해했다고 생각하는 국가를 지원할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활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그들에게 다자 기구든,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이든, 법률적 대응이든 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군사적 수단보다는 외교적 수단을 통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오는 20일부터 영국과 덴마크를 방문한다면서 홍콩에 관한 중국의 처우가 주된 어젠다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국은 전날 화웨이 장비를 2027년까지 전면 제거한다고 발표해 중국의 반발을 샀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병 기원을 조사하려는 세계보건기구(WH)의 노력에 대해 완전한 눈가림이 될 것이라며 크게 기대치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 "내가 틀렸으면 좋겠다. 완전히 밑바닥까지 가는 철저한 조사였으면 좋겠다"면서도 중국이 그동안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았다고 불신을 거두지 않았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경우 최대 국가안보 과제가 중국 공산당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다만 미국이 중국과 모든 수준에서 대화를 계속하고 있다면서도 "우리는 중국을, 중국이 그렇게 되리라고 희망하는 대로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