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공기업 구조조정·해외자원개발 체질 개선 속도 낸다

입력 2020-07-21 10:30  

자원공기업 구조조정·해외자원개발 체질 개선 속도 낸다
민간 중심 '해외자원개발 혁신 제2차 TF' 출범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한국광물자원공사 등 자원공기업 구조조정을 포함해 해외 자원 개발 전반의 체질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민간 중심의 태스크포스(TF)가 공식 출범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해외자원개발 혁신 제2차 TF'가 출범, 첫 전체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제2차 TF 출범은 정부가 올해 5월 발표한 '자원개발 기본계획(2020∼2029)'에 따른 후속 조치다.
앞서 정부는 2017년 11월부터 6개월간 제1차 해외자원개발 혁신 TF를 운영했고, TF 권고에 따라 공기업의 부채를 최소화하고 경제성이 낮은 사업을 정리토록 하는 내용의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등에 따른 저유가와 글로벌 에너지 시장 투자 위축 등으로 공기업 구조조정이 구체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공기업 재무상황도 지속해서 악화했다.
실제로 석유공사와 가스공사의 부채비율은 2016년 529%와 323%에서 지난해 3천21%, 383%로 각각 늘어났다. 광물자원공사 부채 규모도 이 기간 8천억원에서 2조5천억원으로 급증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자원개발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이들 3개 공기업의 구조조정 현황을 점검하고 보완하기 위한 정책 과제로 제2차 TF 구성을 제시한 바 있다.
제2차 혁신 TF는 전체회의를 비롯해 재무검증, 자산 합리화, 자원생태계 등 3개 분과위원회 및 운영위원회로 구성됐다. 6개월간 운영하되, 필요하면 6개월 이내에서 연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1차 혁신 TF 위원장을 역임한 박중구 서울과기대 교수가 다시 위원장을 맡았고, 학계·연구, 회계·경영, 법률, 노사관계, 시민단체, 업계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위원(19명), 정부위원(2명) 등 총 22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해외자원개발 주요 프로젝트와 공기업 재무 상황을 객관적으로 재평가하고, 공기업 구조조정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점검·보완하는 일을 하게 된다.
박중구 위원장은 "우리나라는 에너지 자원의 94% 이상을 해외 의존하는 에너지 수입국으로 우리에게 자원개발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안정적인 국가 에너지 공급 및 국가 경제를 뒷받침하는 근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관의 자원개발이 크게 위축된 현재 상황에서 해외자원개발 기능이 다시 작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공기업 재무 상황 개선과 함께 자원개발 전반의 체질 개선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fusionj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