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핵심기술 손에 쥐고 민족車 브랜드 발전시켜야"(종합)

입력 2020-07-24 15:44  

시진핑 "핵심기술 손에 쥐고 민족車 브랜드 발전시켜야"(종합)
美 '기술전쟁' 압박 속 중국차 대표브랜드 '훙치' 최신모델 시찰
건군기념일 앞두고 공군항공대학서 무인기 조종현장 참관도


(베이징·선양=연합뉴스) 심재훈 차병섭 특파원 = 미국이 중국의 기술도용 등을 문제 삼으며 압박 수위를 높이는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대표적 중국차 브랜드인 훙치(紅旗) 제조사를 방문해 '핵심기술 장악'을 강조했다.
24일 인민일보(人民日報)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지린성 창춘(長春)의 제일(第一)자동차그룹 연구개발 총원을 방문해 이같이 말했다.
1958년 처음 출시된 훙치 브랜드는 중국 공산당의 상징인 붉은 기를 뜻한다.
과거 마오쩌둥(毛澤東) 전 주석 등 중국 지도자들이 훙치를 이용했으며, 시 주석이 지난해 건국 70주년 기념 국경절 열병식 때 사용한 사열 차량 역시 훙치 리무진이었다.

시 주석은 실험실에서 기업의 기술개발 현황을 보고받고 훙치 등 국산차 최신형 모델을 시찰한 뒤 "눈앞이 환해졌다"고 평가했다.
이어서 "현재 세계 자동차 제조업 경쟁은 매우 치열하다"면서 "정보화·스마트화 등의 지속적인 발전은 우리에게 위기이자 기회다. 위기 중에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그러면서 "핵심 기술을 반드시 손에 쥐고 민족 자동차 브랜드를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발언은 미국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규제한 것을 비롯해, 기술전쟁이 양국 갈등의 주요 축 중 하나라는 관측 속에서 나온 것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3일(현지시간)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 폐쇄 결정과 관련 "(해당 시설이 중국의) 스파이 활동과 지식재산권 절도의 중심지였기 때문"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시 주석은 이 회사가 올해 대학졸업생 1천여명을 채용한 것을 평가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올해 대학졸업생과 농민공 등은 취업난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이어서 일자리 대책을 주문하는 한편 졸업생들에게도 취업관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시 주석은 또 8월 1일 중국군 건군절을 앞두고 공군 항공대학을 시찰하면서 새로운 전략 무기로 떠오르는 무인기 조종 교육 시설과 조종사 양성 현황을 점검했다.
시진핑 주석은 이 자리에서 "신시대 강군 사상을 관철하고 신시대 군사 전략 방침을 관철해야 한다"면서 "인재 양성 수준을 높여 새로운 국면을 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