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파고스 인근 중국 어선 260척 출현에 생태계 위협 우려

입력 2020-07-28 16:23   수정 2020-07-28 16:36

갈라파고스 인근 중국 어선 260척 출현에 생태계 위협 우려
에콰도르 대통령 "생명의 산실 갈라파고스 제도 지킬 것"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에콰도르 정부가 갈라파고스 제도 인근 해상에서 대규모 중국 어선단이 포착되자 해양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다며 강한 우려를 표했다.
에콰도르 환경장관 출신의 환경보호운동가인 욜란다 카카밧세는 지난주 갈라파고스 제도에서 약 321㎞ 떨어진 공해상에서 발견된 약 260척의 어선단이 존재만으로도 갈라파고스 제도에 서식하는 생물들에게 큰 위협이라고 말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에콰도르 정부는 이들 어선 대부분이 중국 어선이라고 밝혔다.
이에 카카밧세 전 장관은 로케 세비야 전 키토 시장과 함께 갈라파고스 제도의 '보호 전략'을 구상 중이다.
이들은 에콰도로의 배타적경제수역(EEZ)을 약 300해리(약 555㎞)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EEZ는 통상 200해리(약 370㎞)까지 인정된다.
또 이들은 이동성야생동물보호협약(CMS)에 따라 중국 어선단을 철수시키거나 코스타리카와 파나마, 콜롬비아 등 태평양을 접하고 있는 이웃 나라들과 함께 해양보존구역을 설정하는 등의 외교적 노력도 기울일 계획이다.
중국 어선단은 갈라파고스 제도 인근에서 매년 발견됐지만, 올해 포착된 어선단의 규모는 최근 몇 년 사이 가장 컸다.
레닌 모레노 에콰도르 대통령도 지난 26일 소셜미디어(SNS) 트위터에 "(갈라파고스 제도는) 지구에서 가장 어족자원이 풍부한 곳이자 생명의 산실"이라면서 "갈라파고스 제도 인근의 해양보호구역을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갈라파고스 제도는 에콰도르 본토에서 서쪽으로 약 1천㎞ 떨어진 곳에 있으며 1978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됐다. 찰스 다윈이 진화론을 연구한 곳으로 유명하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상어가 서식하는 곳이기도 하다.
2017년에도 중국 어선들이 갈라파고스 제도 해역을 불법으로 침범했다가 압류되고, 선원들은 징역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당시 중국 어선 1척에는 상어류 6천600여마리를 포함한 희귀 어류 300t을 싣고 있었다.

honk0216@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