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률 덮으려고? 대선연기론 후폭풍…'친정' 공화마저 아연실색

입력 2020-07-31 05:14   수정 2020-07-31 07:15

성장률 덮으려고? 대선연기론 후폭풍…'친정' 공화마저 아연실색
공화 "선거일 고정불변" 즉각 퇴짜…바이든측 "끔찍한 경제실적 묻으려는 책략"
복심 폼페이오는 청문회서 "법무부가 법적 결정"…공 넘기며 즉답 피해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 연기론이 민주당은 말할 것 없고 '친정'인 공화당에서조차 만만치 않은 후폭풍에 직면하며 곧바로 퇴짜를 맞았다.
30일(현지시간) 최악의 성장률 발표 직후 이뤄진 트럼프 대통령의 난데없는 '폭탄 트윗'으로 워싱턴 정가가 벌집 쑤신 듯 발칵 뒤집힌 가운데 공화당 주요 인사들마저 즉각 그 가능성을 일축하면서 대선 연기 주장은 나온지 몇시간도 안돼 사실상 '죽은 카드'가 돼 버린 셈이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11월 3일 선거는 고정불변이며, 지난 위기 상황 속에서도 선거는 치러졌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도 "우리가 연방 선거 역사상 선거를 미룬 적이 결코 없다.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친(親)트럼프 중진인 린지 그레이엄(사우스캐롤라이나) 상원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나는 우편투표가 유일한 투표 수단이 되는 데 대해 우려를 갖고 있다"면서도 "그렇다고 해서 선거를 미뤄야 한다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말했다고 정치전문매체 더 힐 등 미 언론들이 보도했다.
그는 그러면서 "나는 우리가 11월에 안전하게 직접 투표를 치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선거 연기는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법사위 소속 척 그래슬리(아이오와) 상원의원은 선거 일자는 법으로 정해져 있다며 "우리나라는 여전히 법의 지배에 기초한 나라이며 따라서 우리가 법을 바꾸기 전까지는 누구라도 아무것도 바꿀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이 나라의 한 개인이 뭐라고 말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헌법이나 법이 바뀌기 전까지는 법을 따르길 원한다"라고까지 했다.
마코 루비오(플로리다) 상원의원도 기자들과 만나 "1845년 이래 우리는 11월 1일 이후 첫 화요일에 대선을 치렀다"면서 "우리는 올해에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워의원도 '선거사기'가 우려스럽다면서도 연기돼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크리스 수누누 뉴햄프셔 주지사도 주(州) 선거 시스템이 안전하고 믿을 만 하다며 "뉴햄프셔 선거는 11월 3일 열린다. 끝"이라고 일축했다.
AP통신은 공화당 인사들이 대선연기론을 비난하며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구체적 증거 없이 우편투표의 선거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대선의 합법성 자체를 뒤흔들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폭탄선언'이 도를 넘었다는 판단에서 서둘러 선을 그으며 역풍 차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공화당 인사들은 그야말로 아연실색한 표정 속에 당혹스러운 기색도 역력했다.
일각에서는 지지율 하락과 맞물려 트럼프 대통령의 당내 구심력이 약화한 측면을 보여주는 대목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의회가 연방법상 대선일 조정에 대한 권한을 가진 가운데 여당인 공화당마저 고개를 가로저음에 따라 대선 연기론은 사실상 물건너가게 됐다.
이런 가운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오전 열린 상원 외교위 청문회에서 대선연기론에 대한 민주당 팀 케인(버지니아) 상원의원의 질문에 진땀을 뺐다. 그는 "우리는 모두 모든 이들이 믿을 수 있는 선거를 치르기를 원한다"면서도 "나는 이 자리에서 바로 법적 판단을 내놓지는 않으려고 한다. 법무부와 다른 인사들이 법적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답했다고 더 힐 등이 전했다.
즉답을 피한 채 한발 빼며 법무부에 공을 넘긴 것이다.
케인 상원의원은 하버드 법대를 나온 변호사 출신인 폼페이오 장관이 대통령의 선거일 변경 권한 여부에 대해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하는 것 자체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충격적이라고 직격했다.
민주당은 선거일 조정 권한도 없는 대통령이 국면 전환용 꼼수를 시도한 것이라며 맹공하며 일정 변경 불가 입장을 못 박았다.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캠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일자를 변경할 아무런 권한도 없으며 끔찍한 국내총생산(GDP) 실적에서 주의를 딴 데로 돌리기 위한 명백한 책략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는 계속 예의주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트위터에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을 리트윗하며 선거일 결정 권한이 의회에 있다는 헌법 2조1항을 올렸다.
바이든 전 부통령의 부통령 러닝메이트로 유력 거론되는 인사 중 한 명인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은 트윗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는 겁에 질려 있다. 그는 그가 조 바이든에게 질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민주당 소속 제리 내들러 하원 법사위원장도 "분명히 해두자. 트럼프는 선거를 연기할 권한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