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상황에서 미ㆍ유럽 카드빚 감소…"정부 현금 지급 덕"

입력 2020-08-03 10:21  

이 상황에서 미ㆍ유럽 카드빚 감소…"정부 현금 지급 덕"

(서울=연합뉴스) 김계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정부의 현금지원에 힘입어 개인 신용카드 부채가 감소하는 이례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저널은 통상 경기침체와 이에 따른 실업 급증은 신용카드 부채와 채무불이행 증가로 이어지지만 이번에는 달랐다면서 각국 정부가 국민을 상대로 직접적인 현금 지원에 나서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신용정보회사인 에퀴팩스에 따르면 지난 2월에서 6월 사이에 미국 신용카드 부채는 1천억달러, 11% 감소했다.
같은 기간 캐나다에서도 신용카드 부채가 11% 줄었으며 영국과 호주에서도 각각 14%와 17% 감소했다.
유로존에서도 신용카드 부채와 회전신용이 5% 줄어들었다.
2008년 금융위기를 비롯해 역대 경기 침체기에는 증가세를 보이던 미국 내 연체 계좌도 이번에는 3분의 1 정도 감소했다.
저널은 극히 이례적인 이런 현상은 정부의 직접 현금지원이 가져온 뜻밖의 효과라는 것이 경제학자와 금융업계의 분석이라고 전했다.
현금지원과 대출 상환유예 등 정부의 경기 부양조치가 많은 가구의 재정 상태를 안정시켰으며 일부에서는 오히려 재정 상황이 나아지는 모습까지 나타났다는 것이다.
저널은 경제봉쇄도 신용카드 부채 감소의 한 원인이겠지만 경제봉쇄 조치가 완화된 뒤에 직불카드 사용은 늘고 신용카드 부채는 감소한 것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요국은 이번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이례적인 현금 직접 지급 등 대규모 경기 부양책을 펴왔다.
예컨대 미국 의회는 지금까지 4차례에 걸쳐 2조8천억달러(약 3천371조원)의 예산을 통과시켰으며 현재 1조달러 규모의 추가 경기부양안이 추진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이를 근거로 1천200달러 현금 지급과 600달러의 추가 실업수당 등을 지급했으며 이로 인해 코로나19로 실직한 사람의 3분의 2 정도가 실직 전 임금보다 많은 금액의 실업수당을 받고 있다는 분석까지 나왔다.
그러나 저널은 코로나19 재유행으로 현재 1천800만명인 실업자가 더 늘 수 있는 상황이라면서 실업수당 지급기한 연장과 같은 추가 경기부양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신용카드 부채가 한순간에 급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고 전했다.

k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