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대표 "카톡 이용자 5천만명 돌파…올해 매출 1조 기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0-08-06 15:27   수정 2020-08-06 15:29

카카오 대표 "카톡 이용자 5천만명 돌파…올해 매출 1조 기대"

카카오 대표 "카톡 이용자 5천만명 돌파…올해 매출 1조 기대"
코로나19 극복 선봉장은 배너 광고…카카오페이·증권도 고공 성장
"카톡에서 세금·대출·보험 가능"…카카오 임직원 올해 1만명 넘을 듯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톡비즈(카카오톡 사업) 매출이 상반기 누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78% 성장했다"면서 "올해 1조원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6일 말했다.
여 대표는 이날 오전 2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전화회의)에서 "카카오톡 이용자 수가 글로벌 5천200만명을 돌파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카카오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9천529억원, 영업이익 978억원을 올렸다고 이날 공시했다. 영업이익률도 10.3%로 두 자릿수를 기록했으며, 6분기 연속 영업이익 최고치를 경신했다.
카카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광고 시장이 위축됐는데도 매출 성장을 기록한 배경에는 카톡 상단에 노출되는 배너 광고 '톡보드'의 효자 노릇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여 대표는 "톡보드는 작년 5월 테스트를 시작했는데 불과 1년 사이에 누적 광고주 8천500여곳을 확보, 국내 성과형 광고 대표 상품이 됐다"면서 "주요 전략 광고주 예산 증가와 신규 광고주 유입으로 6월에 역대 최고 월 매출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카톡 선물하기, 톡스토어, 카카오메이커스 등을 포함한 카카오커머스 거래액도 전년 동기 대비 57% 늘어났다.
여 대표는 "지난달 '샤넬 뷰티' 등 명품 화장품 브랜드가 선물하기에 입점했다"며 "하반기에는 '하이퍼럭셔리' 선물도 확대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금융 시장에 안착한 카카오페이는 상반기 기준 거래액이 총 29조1천억원에 달하고, 카카오페이증권을 통한 펀드 투자도 지난달 기준으로 월 300만건 이상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배재현 카카오 부사장은 "카카오페이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작년까지 대부분 매출원이 결제 부문에 기반했다면 올 상반기에는 펀드 판매 수익, 대출 한도 중개 수익, 보험 판매 수익 등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카톡에서 세금 내고, 대출받고, 보험도 가벼운 간편 보험에서 시작해 자동차 보험, 연금 보험 같은 일생 보험까지 확대되면, 페이의 성장성은 매우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카오재팬이 일본에서 운영하는 웹툰 플랫폼 '픽코마'도 앱 누적 다운로드 수가 2천300만건에 달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었다.
배 부사장은 "픽코마의 폭발적인 성장을 가속하기 위해 하반기에 마케팅 비용을 공격적으로 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 대표는 "카카오재팬은 현재 기업공개(IPO) 계획은 없다"며 "지난해 4분기에 분기 영업익 흑자를 달성한 만큼 올해 지속적인 영업익 확대와 내년에 조금 더 규모감 있는 이익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 대표는 카카오 계열사 중 처음으로 IPO를 추진 중인 카카오게임즈에 관해서는 "'엘리온', '가디언테일즈' 등이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며 "한국 게임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글로벌 시장에 경쟁력 있는 게임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 그룹사 임직원은 현재 총 9천500여명이며, 올해 1만명을 넘길 예정인 것으로 드러났다.
배 부사장은 "카카오 총인원이 지난해에 전년 대비 1천명 증가했는데, 올해도 연간 기준으로 비슷한 수준의 인원 증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hy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