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구이양, 빅 데이터와 지역 산업 간의 통합 지지

입력 2020-08-11 13:00  

[PRNewswire] 구이양, 빅 데이터와 지역 산업 간의 통합 지지

(구이양, 중국 2020년 8월 11일 PRNewswire=연합뉴스) Guizhou Xingdaxing Building Material Co., Ltd.에서는 한 명의 직원이 빅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세 개의 생산 라인을 제어한다. 그는 Huanqiu.com 기자에게 "오늘 우리는 939.38㎥를 생산했고, 잔여량은 0.48㎥"라고 말했다.

그 직원이 조작하던 이 시스템은 고성능 콘크리트 스마트 제조 빅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High-Performance Concrete Smart Manufacturing Big Data Cloud Platform)이다. 이 플랫폼은 구이양이 산업 발전을 위해 빅 데이터를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하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다.

구이양은 예전에는 중국 남서부에서 발전 수준이 떨어졌던 도시였다. 그랬던 구이양이 최근 수년 사이에 매우 다양한 부문에 빅 데이터를 적용한 도시로 유명해졌다. 중국의 '빅 데이터 밸리'인 구이양은 여러 산업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빅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을까? Huanqiu.com 기자가 구이양의 여러 산업을 둘러보고, 여러 업체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Xingdaxing 총무부장 Li Fuhui는 Huanqiu.com에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그는 "2018년에 도입된 이 빅 데이터 시스템은 중국 최초의 고성능 콘크리트 빅 데이터 프로젝트가 됐다"라며 "당사는 이 플랫폼으로 인해 기업의 생산 및 관리의 모든 측면에 빅 데이터를 통합했다. 이제 주문, 제조 및 배송을 포함해 전체 생산 주기를 모니터링하고 추적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Xingdaxing은 현재 회사의 운영에 대한 전례 없는 가시성을 확보한 상태다. Xingdaxing은 이를 기반으로 시장 경향을 즉각적으로 감지하고, 그에 따라 가치 사슬을 최적화함으로써 수익 최대화와 비용 최소화를 실현했다.

Li 대표는 Huanqiu.com과의 인터뷰에서 "당사의 생산 효율성이 10% 증가했다"라며 "그뿐만 아니라, 거래 비용, 관리 비용 및 생산 개발 비용은 각각 40%, 50%, 40%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Xingdaxing은 빅 데이터와 전통적인 건축자재 산업 간의 교차를 지지해왔다. Xingdaxing은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 중심 솔루션에서 통찰을 얻고 있다.

빅 데이터 솔루션은 건축자재 산업뿐만 아니라 제약 산업에도 채택돼 제품 품질과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Guizhou Hanfang Pharmaceutical Co., Ltd.가 좋은 사례다.

Hanfang 제약기술혁신센터장 Zhang Shilin은 추출 작업장에서 근무한다. 추출 작업장의 대형 화면에서는 실시간 공정 흐름, 생산 매개지표 및 온도 정보가 제공된다.

온도 제어 탐침과 센서 같은 자동감지 장비로 인해 직원들은 실시간으로 생산 라인을 모니터링하고 작동시킬 수 있다.

그는 Huanqiu.com과의 인터뷰에서 화면을 가리키며 "저장 용량이 6t에 달하는 2층 높이의 약물 추출 탱크를 제어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작업인지 상상도 못 할 것"이라면서 "하지만 이 데이터 중심 시스템 덕분에 제약 온도 범위를 섭씨 2도 이내로 정확하게 제어함으로써 약물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뿐만 아니라, 빅 데이터로 무장한 직원들은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도 낼 수 있다. Zhang 센터장의 말에 따르면, 과거에는 신청서를 제출하고 지시를 받기까지 상당한 수작업이 필요했다고 한다.

그에 비해 현재의 Hanfang은 생산, 판매, 마케팅, 검사, 제조 및 전체 산업망 내 기타 링크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했다.




이제 직원들은 생산 관리 시스템에 접속해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생산 공정을 완료할 수 있다. 그에 따라 제조 운영이 상당히 간소화됐고, 이는 효율성 증대로 이어졌다.

빅 데이터 솔루션이 예전의 수작업 방식을 대체하고, 제품 품질과 생산 효율성을 효과적으로 높이고 있다.

실제로 지역 내 여러 산업에서 성공적인 빅 데이터 활용은 정부 지원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중국의 빅 데이터 밸리인 구이양은 최근 수년간 스마트 제조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여러 산업과 빅 데이터 간의 교차를 도모했다.

2019년 구이양 정부는 25건의 벤치마킹 프로젝트, 308건의 빅 데이터 시범 프로젝트, 그리고 성 차원에서 7건의 스마트 제조 시범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주요 장비 제조 프로젝트로는 Evergrande 신에너지 차량, BYD 스마트 제조, 구이양 Geely 엔진 등이 있다.

구이양시 정부에 따르면, 앞으로 구이양은 빅 데이터와 지역 산업의 심층적인 통합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한다.

한편, 구이양 정부는 신규 산업을 양성하고, 실물 경제를 강화하며, 공급측 구조적 개혁을 고수할 예정이다. 2020년 구이양 정부는 120건이 넘는 신규 산업 프로젝트를 도입하고, 신규 산업의 생산 가치가 전체 산업의 생산 가치에서 20% 이상을 차지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다른 한편으로, 구이양은 전통 산업의 변혁 및 개선을 위해 빅 데이터를 이용할 예정이다. 2020년 구이양 정부는 50개가 넘는 산업 기업으로 구성된 내부망 변혁을 시행하고, 산업 인터넷 서비스 자원 풀을 구축하고자 20개가 넘는 핵심 서비스 공급업체를 조직할 계획이다.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200807/2879476-1

출처: Huanqiu.com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