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한미 방위비 소통 계속…단지 비용 아닌 안보부담 분담문제"

입력 2020-08-21 04:34  

미 "한미 방위비 소통 계속…단지 비용 아닌 안보부담 분담문제"
국무부 차관보 브리핑…"미국이 상당한 유연성 보였다" 거듭 주장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클라크 쿠퍼 미국 국무부 정치·군사 담당 차관보는 20일(현지시간) 한미 간 방위비 분담을 위한 소통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단지 비용분담이 아닌 한반도 안보 부담 분담의 문제라고 말했다.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이 주한미군 주둔비용 분담 문제에 그치지 않고 한반도 안보와 관련한 부담을 공유하는 문제라며 인상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쿠퍼 차관보는 이날 화상 브리핑에서 한미 방위비 협상 재개와 관련해 "끝난 적이 없다. 휴지기는 있었지만 우리는 분명히 다시 접근하고 있다"며 "소통은 중단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는 그저 비용 분담이 아니라 지역적 차원에서 한반도 안보의 부담 분담(문제)"이라고 언급, 한국의 분담금 인상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미 방위비 협상은 한국의 13% 인상안과 50% 인상 규모인 미국의 13억 달러 요구 사이에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한국은 한미방위비분담금협정(SMA)에서 다루는 주한미군 한국인 고용원 임금과 군사건설비, 군수지원비의 틀을 넘는 대폭 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쿠퍼 차관보는 양국의 상호 수용 가능한 합의를 위해 미국이 상당한 유연성을 보여왔다는 주장도 되풀이했다. 50% 인상안에서 물러난 것이냐는 추가 질문에는 "구체적 논의사항에 대해 말하지 않겠다"며 즉답하지 않았다.
쿠퍼 차관보는 미국의 신임 방위비협상대표인 도나 웰턴에 대해 "일본어가 유창할 뿐만 아니라 한국어에도 꽤 익숙하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은보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와 웰턴 대표가 지난 3일 상견례를 겸해 전화통화를 하는 등 전화와 이메일 등으로 협상을 진행 중이다.
쿠퍼 차관보는 이날 미일 방위비분담금 협상과 관련된 질문에는 "(협정이) 2021년 3월 만료되고 (협상) 준비를 하고 있다"며 연내를 거론했지만 구체적인 시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na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