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적 지도자 아냐'…미 '시진핑 주석' 호칭금지 법안 발의

입력 2020-08-21 11:30  

'민주적 지도자 아냐'…미 '시진핑 주석' 호칭금지 법안 발의
정부문서 '프레지던트' 표현 금지 추진…미중 신냉전 흐름 반영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미국 정부 문서에서 '프레지던트'(president)로 표현하지 못하게 하는 법안이 미국 의회에 제출됐다.
공화당 소속 스콧 페리 하원의원은 중국의 원수를 정부의 문서와 의사소통(communications)에서 '프레지던트'로 부르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했다고 21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법안은 "중화인민공화국 원수를 '프레지던트'로 부르는 것은 그 나라 국민들이 통치자에게 민주적 방식으로 권한을 부여했다는 잘못된 추정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미국 정부가 중국 공산당 지위에 따라 중국 지도자를 호칭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중국의 최고 지도자인 시진핑은 당·정·군에 걸쳐 중국 공산당 총서기, 국가 주석, 당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이라는 3대 직책을 갖고 있다.
당이 국가를 이끄는 사회주의 체제의 특성상 중국 내부에서는 일반적으로 당 총서기 지위가 국가주석 지위보다 중요시된다.
국제사회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이라는 나라를 대표할 때는 주로 국가 주석이라는 신분으로 활동한다. 국가 주석은 영어로는 주로 대통령을 뜻하는 '프레지던트'로 번역된다.
이번 법안 제출은 미중 관계 악화 속에서 최근 미국 행정부가 시 주석을 '시 총서기'로 본격적으로 부르기 시작한 가운데 이뤄졌다.
미국이 시진핑을 중국 공산당 수장인 '총서기'로 부르기 시작한 것은 단순한 호칭 변경이 아니라 상대방을 경쟁적 적대 세력으로 규정하는 신냉전이 본격화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라는 분석이 나온 바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7월 23일 캘리포니아주 요바린다의 닉슨도서관에서 '중국 공산당과 자유 세계의 미래'를 주제로 연설하면서 "시진핑 총서기는 파산한 전체주의 이념의 진정한 신봉자"라고 강렬히 비판했다.
미중 데탕트를 주도한 닉슨을 기념하는 시설에서 한 이런 강경 연설은 40년 미중 관계의 물길을 되돌리는 신냉전 선포 선언이나 다름없다는 평가가 나왔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