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방우체국장 "우편물 분류기 복원 없다"…야당 요구 거부

입력 2020-08-25 08:57   수정 2020-08-25 10:23

미 연방우체국장 "우편물 분류기 복원 없다"…야당 요구 거부
대선 우편투표 방해 의혹 부인…"투표용지, 안전하게 정시 배달"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우편투표 방해 논란을 일으킨 미국 연방우체국(USPS) 국장이 24일(현지시간) 비용 절감을 이유로 축소했던 우편물 자동분류기들을 되돌려놓지 않겠다고 밝혔다.
연방우체국장이 지난 6월 취임 후 고속 우편물 자동분류기를 일부 없앴고 덩달아 대선 우편투표에 차질을 가져오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는데 이를 원상태로 복원하지는 않겠다고 한 것이다.

루이 드조이 연방우체국장은 이날 미국 하원 운영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우편물 자동분류기를 다시 되돌려놓을지를 묻는 스티븐 린치(민주) 의원의 질문에 "아니다. 그러지 않을 것이다"라고 답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이자 공화당의 거액 기부자로 알려진 물류 기업 경영자 출신 드조이 우체국장은 취임 뒤 비용 절감을 이유로 USPS 운영 방침을 대폭 손질했다.
우편물 정시 배송을 위한 초과근무를 폐지하고 우편물 자동분류기를 없애는 한편 일부 지역의 우체통을 철거했다.
그러나 대선을 앞두고 이런 조치들이 유권자들의 우편투표를 훼방하려는 시도 아니냐는 의혹이 일자 드조이 우체국장은 일련의 비용 절감 조치를 대선 이후로 보류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답변은 이런 가운데 축소했던 우편물 분류기를 야당의 요구에도 다시 복원시키지는 않겠다고 밝힌 것이다.
드조이 국장은 또 우편투표를 방해하려 한다는 민주당의 의혹과 관련, 많은 부분에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선거 방해에 관여하고 있지 않다"고 부인했다.
대선 때 기표된 투표용지도 안전하게 정시에 배송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올가을 국가의 투표용지를 안전하고 시간에 맞춰 배달하겠다고 재차 약속하면서 "이 신성한 의무(투표용지 배송)는 지금부터 대선일 사이에 나의 제1 우선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검증된 절차에 따라 선거 우편물을 처리하고 배달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드조이 국장은 또 우편배달 트럭의 추가운행 방침 변경으로 우편 서비스가 일부 악화했다고 시인하면서도 이미 이를 회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우편물 분류기 감축 등 다른 조치들은 지난 6월 자신이 취임하기 전부터 이미 시행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드조이 국장은 아울러 자신이 공화당에 많은 돈을 기부하고 있지만, 우체국장 직무는 독립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피터 웰시 의원이 "당신은 명백하게 공화당을 지지한다. (이는) 전적으로 당신의 권리다.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의 주요 지지자다. 전적으로 당신 권리다. 당신은 어떻게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의 주요 지지자란 사실과 연방우체국장에게 요구되는 독립성을 조화시키느냐? 정말로 둘 다 할 수 있느냐?"고 묻자 드조이 우체국장은 "물론이다"라고 답했다.
sisyph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