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지 줍는 노인 건강 '적신호'…손상 유병률 일반인구의 10배

입력 2020-09-01 10:48  

폐지 줍는 노인 건강 '적신호'…손상 유병률 일반인구의 10배
서울성모병원 연구팀 "안전·건강에 대한 최소한의 보호장치 마련돼야"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폐지를 줍는 노인은 활동 중 다치는 등 직업적 손상 유병률이 일반 인구의 10배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강모열 교수(교신저자), 안준호 전공의(제1저자) 연구팀은 서울시 강북구 폐지 수거 노인을 대상으로 신체적·정신적 건강 상태를 설문해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1일 밝혔다.
연구에는 폐지 수거 노인 54명이 참여했다.
참여자의 88.33%가 65세 이상 노인이었고, 대부분 리어카 및 쇼핑 카트 등을 이용해 폐지를 수거했다. 고물상에 평균적으로 가져오는 폐지 및 고물의 무게는 44.44%가 50㎏ 이상이었다. 일부는 차량 없이 100㎏ 이상을 옮기고 있었다.
업무 빈도를 보면 48.15%가 매일 폐지를 수거한다고 밝혔다. 20.37%는 일주일 중 1~2일만 수거했다.
연구팀은 이들의 직업적 손상, 근골격계 통증, 우울증에 대한 유병률을 확인하고자 일반 인구, 일반 근로자 인구, 육체노동자 인구와 비교했다.
그 결과 폐지 수거 노인의 직업적 손상에 대한 유병률은 일반 인구 대비 약 10.42배, 일반 근로자와 비교해 약 5.04배였다. 육체노동자와 비교해도 4.65배 높았다.
근골격계 통증 유병률 역시 어깨, 손목, 무릎, 발목 통증에서 일반 인구나 일반 근로자, 육체노동자 대비 높았다.
우울 및 자살 혹은 자해를 생각하는 경우도 대조군과 비교해 1.86∼4.72배 높게 나타났다.
강모열 교수는 "폐지 수거 노인은 우리 사회에 실제로 존재하는 구성원이므로, 최소한의 안전 및 건강에 대한 보호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며 "안전보건교육과 야광 스티커와 조끼 배부 등을 고려해볼 수 있고 보다 근본적으로 소득 보장뿐만 아니라 정서적 개입도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국제환경연구·공중보건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8월호에 게재됐다.

jand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