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마크롱 "레바논, 개혁하지 않으면 국제사회 지원 못받아"

입력 2020-09-02 00:19  

프랑스 마크롱 "레바논, 개혁하지 않으면 국제사회 지원 못받아"
'폭발참사' 레바논 베이루트 한달새 두차례 방문



(카이로=연합뉴스) 노재현 특파원 =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레바논 정부를 향해 경제난 극복 등을 위한 개혁을 촉구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레바논의 폭발 참사 현장인 수도 베이루트 항구를 방문한 자리에서 "개혁이 이행되지 않으면 우리는 CEDRE(레바논 국제지원그룹) 자금을 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레바논 매체 '데일리스타'가 보도했다.
그는 레바논 당국이 전기 분야에 중점을 둔 개혁과 은행 시스템 구조조정 등을 위해 시간을 3개월 준다고 밝혔다.
또 "(레바논의) 전체 정치 계급이 변해야 한다는 점 말고 다른 말을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마크롱 대통령은 오는 10월 레바논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회의의 개최를 도울 준비가 됐다고도 밝혔다.
이날 베이루트 도심 순교자광장에는 시민 수백명이 모여 정부를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
마크롱 대통령은 하루 전인 지난달 31일 오후 베이루트에 도착한 뒤 레바논의 국민여가수 페이루즈(86)를 만났다.
그의 레바논 방문은 최근 한 달 사이 2번째다.
베이루트의 폭발 참사 이틀만인 지난달 6일 주요국 정상 중 유일하게 레바논을 방문해 개혁이 이행되지 않으면 레바논은 계속 침몰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중해 연안의 작은 국가 레바논에 각별한 관심을 쏟는 것으로 풀이된다.

레바논은 1920년부터 23년간 프랑스의 식민지였고, 양국은 여전히 정치·경제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달 4일 베이루트 항구에서 큰 폭발이 일어나 현재까지 약 190명이 숨지고 6천여명이 다쳤다.
당국은 항구에 수년간 보관된 인화성 물질 질산암모늄 약 2천750t이 폭발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달 10일 하산 디아브 전 총리가 이끄는 내각이 폭발 참사에 대한 책임으로 총사퇴를 발표한 뒤 31일 무스타파 아디브(48) 독일 주재 대사가 새 총리로 지명됐다.
그러나 새 정부가 개혁을 순조롭게 이행할 수 있을지를 놓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레바논은 종파 및 정파 간 갈등, 정치인들의 고질적인 부패 등에 발목이 잡혀 있다.
현재 막대한 재정적자, 물가 및 실업률 상승 등 경제 위기에 따른 국민의 불만이 크다.
18개 종파가 얽혀있는 레바논은 정파 간 독특한 권력 안배 원칙에 따라 대통령은 마론파 기독교, 총리는 이슬람 수니파, 국회의장은 이슬람 시아파 출신이 각각 맡고 있다.
noj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