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국 핵탄두 200여기 보유"…중국 "왜곡 말라"(종합3보)

입력 2020-09-02 19:57   수정 2020-09-02 19:59

미국 "중국 핵탄두 200여기 보유"…중국 "왜곡 말라"(종합3보)
미국, 중국 군사력 보고서…"3대 핵전력 완성 근접·일부 영역선 능가"
중국 국방부 "미국, '중국 군사 위협' 부각해 왜곡…단호히 반대"


(워싱턴·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백나리 김진방 특파원 = 미국 국방부가 1일(현지시간) 중국이 보유한 핵탄두가 200기 초반이며 향후 10년간 최소 갑절로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자 중국이 사실을 왜곡했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미 국방부가 중국의 핵탄두 보유 규모에 대해 구체적 수치를 내놓은 것은 처음이다. 남중국해와 홍콩, 무역 문제 등을 둘러싸고 미중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핵전력 제한 논의 동참을 거부하는 중국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CNN방송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이날 연례적으로 의회에 제출하는 '2020 중국 군사력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향후 10년간 중국의 핵전력 확대 및 현대화에 따라 현재 200기 초반 수준인 중국의 핵탄두 보유량은 규모 면에서 최소 갑절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을 위협할 수 있는 중국의 지상 기반 대륙간탄도미사일 장착 핵탄두가 현재 100기 정도인데 5년 내 약 200기로 늘어날 것으로 관측했다.
보고서는 또 "중국은 공중발사 탄도미사일 개발과 지상·해상 기반 핵전력 증진으로 3대 핵전력을 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로이터통신은 중국의 핵탄두 보유량을 미 국방당국이 공개한 것은 처음이라고 지적했다. 육해공 3대 핵전력 중 두 가지만 보유해온 중국이 3대 핵전력 완성에 접근하고 있다는 채드 스브라지아 미 국방부 중국 담당 부차관보의 발언도 함께 전했다.
보고서는 이어 중국이 이미 몇몇 전력 현대화의 영역에서 미국과 동등해졌거나 심지어 능가하는 상황이라며 군함건조와 지상기반 재래식 탄도·순항 미사일, 통합방공망 등을 예로 들었다.
또한 중국이 130척의 수상전투함정을 비롯해 모두 350척의 군함과 잠수함을 보유하고 있어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해군력이라고 지적하면서 미 해군의 경우 올해 초까지 293척 정도를 보유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이 보유한 사거리 500∼5천500㎞의 중거리 지상 발사 탄도·순항 미사일은 1천250기 이상이며 2019년 중국이 실시한 탄도미사일 시험 및 훈련이 전세계 나머지를 합친 것보다 많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의 2019년 공식 국방예산은 1천740억 달러지만 연구개발과 외국무기 조달 등의 항목이 빠져 있어 실제 지출은 2천억 달러를 넘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2019년 국방비 지출은 6천850억 달러였으며 일본은 540억 달러, 한국은 400억 달러, 대만은 109억 달러 수준이었다고 CNN방송은 부연했다.

그러자 중국은 미 국방부의 발표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중국 국방부 신문국은 2일 "미국의 이번 보고서는 제로섬 게임의 냉전 사고로 가득 차 있다"면서 "이른바 '중국 군사 위협'을 부각해 중국의 국방 정책과 군사 전략을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국은 "미국은 중국 군대 현대화 건설, 국방 지출, 핵 정책 등에 대한 문제를 모독하면서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대립과 대만 해협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불만을 쏟아냈다.
그러면서 "이는 매우 잘못된 것으로 중국은 이에 대한 강력히 반대한다"면서 "우리는 상황을 봐서 진일보한 반응을 보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정례 브리핑에서 "미 국방부의 발표는 이전 발표들과 마찬가지로 사실과 다르고, 편견으로 가득 차 있다"면서 "중국은 이런 행위에 대해 결연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의 헌법은 명확하게 중국이 평화발전의 길을 가고 인류 운명공동체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줄곧 방어적인 국방 정책을 추진해 왔다"고 강조했다.
화 대변인은 또 "중국의 군사력 증강은 주권 국가의 정당한 권리로, 비난받을 일이 전혀 없다"면서 "사실 중국과 미국의 군사력 차이는 큰 차이가 난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의 국방비는 미국의 뒤를 잇는 10개국의 국방비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다"면서 "우리는 미국이 냉전주의 사고와 제로섬 게임식 사고방식을 버리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날 미 국방부가 중국의 핵탄두 보유량을 공개한 것은 중국의 핵전력 제한 논의 동참을 압박하는 한편 미국의 핵전력 현대화 과제의 중요성을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하루가 다르게 대중국 압박 수위를 높이는 와중에 나온 것이기도 하다.
미국은 지난해 러시아와의 중거리핵전력조약(INF)을 탈퇴하면서 중국이 동참하는 핵군축 합의의 필요성을 강조해왔으나 중국은 미국의 핵탄두 보유량이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라며 거부해왔다.
중국의 핵탄두 보유 규모는 미국이나 러시아보다는 작다. 미 과학자연맹에 따르면 러시아는 4천300기 정도의 핵탄두를, 미국은 3천800기 수준의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다.
president21@yna.co.kr na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